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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임금협상 앞두고 긴장감 확대…반도체·車·조선업 같지만 다른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삼성과 SK, 현대자동차그룹 등 국내 대기업들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둘러싸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국가 경제를 이끈 '산업의 쌀'로 평가 받았던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전방 IT 수요 부진으로 대규모 적자가 현실화 됐다. 완성차 업계 맏형인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지만 올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와 글로벌 경기 침체 등 외부 악재로 실적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내외 악재로 대기업들이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치며 비상경영에 돌입하면서 임금인상을 둘러싼 노사 갈등은 어느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반도체 한파로 지난해 최악의 성적표를 받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벌써부터 노사간 갈등의 불씨가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 노조는 올해 사측과의 임금교섭의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 등 쟁의권 확보에 돌입했다.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은 지난 21일 조정 신청을 통해 노동부의 중재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해 12월21일 임금교섭 상견례를 시작으로 이달 18일까지 약 5개월간 18차례의 본교섭과 2차례의 대표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노조는 사측에 최근 ▲경쟁사보다 높은 임금인상률(최소 6% 이상) 또는 일시금 보상 ▲고정시간외 수당 17.7시간 철회 ▲재충전 휴가 5일 ▲노조창립일 1일 등의 요구사항을 전달했으나, 사측은 노조에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만약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해 단체 행동에 돌입하게 되면 삼성전자는 1969년 창립 이후 54년만에 처음 파업이 발생할 수 있다. 노조는 지난해도 쟁의권을 확보했지만, 파업에 나서지는 않았다.

 

SK하이닉스는 올해도 대규모 영업손실이 예상되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SK하이닉스 기술사무직노조는 지난 5일 사측에 임금교섭을 위한 상견례 공문을 발송했다. SK하이닉스의 임금인상률은 2021년 8.07%에서 지난해 5.5%로 하향됐다. 다만 지난해에는 기준급을 월 10만원 정액 인상하는 안이 추가됐다. 노조는 올해도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의 인상률을 사측에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협상에서는 진급 인상분 및 차량유지비 신설 등 처우 개선안을 추가로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SK하이닉스가 메모리 반도체 불황 장기화로 올해 실적 부진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노조의 제시안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1조 7012억원을 기록한 SK하이닉스는 올해 1분기에는 3조5604억원의 영업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자금사정도 좋지 않다. 최근 교환사채(EB) 발행을 통해 2조원이 넘는 자금을 조달했지만, 설비투자와 인수대금 지급 등을 고려하면 상황이 녹록지 않다. SK하이닉스는 5~6월 교섭을 진행한 뒤 올해 임금 인상률을 7월경 발표할 전망이다.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현대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 등은 임단협 인상률을 놓고 노사간 첨예하게 대립할 전망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내달 노조 대의원회를 거쳐 6월 초 상견례를 개최하며 한국지엠와 르노코리아 등도 임단협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차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안정화와 판매량 확대 등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호식적을 거둘것으로 전망되면서 노조가 예년보다 높은 수준의 요구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올해 1분기 최고 성적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현대차·기아는 노사간 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역대 실적 전망이 예상되면서 노조는 경영 성과에 맞는 임금 인상과 복지 확대 등을 요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아 노조는 "최대 실적에 걸맞은 최대 임금과 최대 성과금 쟁취를 최우선으로 2023년 임금 및 별도 요구안 준비에 집중하겠다"며 "노동조합답게 승리하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한국지엠은 노사 상견례 일정을 조율 중이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매출 9조102억원, 영업이익 2766억원, 당기순이익 2101억원을 기록했다.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7% 늘어난 26만4875대로 특히 수출은 22만7638대를 기록해 전년보다 24.6% 늘어났다. 노조는 흑자 전환과 판매량 확대 등을 근거로 임금 인상과 성과급 지급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기업회생을 끝낸 KG 모빌리티 노사는 올해 첫 임단협을 진행하는 만큼 팽팽한 기싸움이 예상된다. 지난 2021년 자구안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복리 후생 중단과 직원 임금 20% 삭감을 진행한 만큼 올해는 임금과 복지 정상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KG모빌리티는 중형 SUV 토레스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4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흑자전환했다.

 

지난해 무분규 협상을 마무리한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임단협을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국내 라인업 부족 등 경쟁력 악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체질개선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출시될 하이브리드 신차 준비해 노사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나선 만큼 올해는 무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HD현대그룹 조선 3사는 예년에 비해 두 달 가량 앞당겨 5월 임단협 상견례를 갖고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한다. 올해 요구안에는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신규채용, 하청노동자 여름휴가 5일 유급보장 등이 담겼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달 말 임단협 요구안을 사측에 제시했다. 통상 4월말에 요구안을 전달하는데, 올해는 한달 정도 앞당겼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근속수당 일괄 1만원 인상, 정년 1년 연장(만 61세)과 함께 임금 100% 보전, 사무직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임금교섭특위를 꾸려 사측 입장을 파악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국내 산업계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위기감이 확산되면서 노사 간 임금협상도 난항을 겪고 있다"며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기업들은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고 호실적을 거둔 기업들도 글로벌 경기 침체를 대비해야하기 때문에 노사간 공감대를 형성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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