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배터리 기업들이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피하는 우회기술을 구사하고, 칠레를 중심으로 광물 소유 국가들이 리튬 산업 국유화를 선언해 이슈가 되고 있다.
IRA 발효로 국내 배터리 업계에 호재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 같은 이슈들이 국내 배터리업계에 암초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가브리엘 보리치 칠레 대통령은 지난 20일 방송 연설에서 "리튬 생산을 담당하는 국유기업을 설립할 것"이라고 말했고, 올해 하반기 입법부에 구체적인 계획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당장 국유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국영 회사의 운영을 위해선 의회의 승인을 거치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움직임은 '자원 국유화' 조치는 중남미 국가들 사이에서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멕시코의 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도 지난 2월 리튬을 국유재산화하는 법안에 서명한 바 있다.
실제로 아르헨티나, 칠레, 볼리비아는 '리튬 삼각 지대'라고 불리며 리튬 생산과 가격 책정 방식을 공동으로 논의하는 '리튬판 OPEC'을 추진 중이다.
또, 지난해 11월 세계 최대 니켈 생산국인 인도네시아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유사한 형식의 '니켈판 OPEC'을 호주와 캐나다에 공개 제안하기도 했다. 다만 호주와 캐나다가 해당 건에 대에 동의하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전해져 실질적으로 연합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 이 같은 자원 보유국들의 '자원 보호주의' 움직임은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안전한 공급망 확보가 계속된 숙제로 남아있는 가운데 중국의 공세도 거세다. IRA 규제로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규제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국내 배터리 업계의 수혜를 예측했지만,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우회로를 찾아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비야디(BYD) 자동차는 칠레 북부 안토파가스타 지역에 2억9000만달러(약 3855억원)를 들여 양극재 공장을 건립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BYD는 칠레에서 연간 5만 톤의 리튬인산철 양극재를 생산할 계획이다. 칠레는 미국과 FTA를 체결해 IRA 규제 조건을 충족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또, CATL은 미국 포드와 손잡고 미시간주 배터리 합작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해 북미 시장을 공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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