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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철' 김포골드라인 타본 이재명, "고통 체감...'골병라인' 문제 완화 노력"

-이재명 김포골드라인 직접 탑승
-열차 추가 투입, 구조적 대책 강구 필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운양역에서 열차를 타고 승객 과밀 상황을 살피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출근길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에 직접 탑승해보고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 문제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김포시 운양역에서 김포골드라인에 탑승한 뒤 한국공항공사에서 열린 '김포골드라인 현황 청취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재명 대표는 "제가 김포 옆 계양에 살고 있어서 직접적이진 않지만 간접적으로 김포의 교통난이 어느 정도인지 대충 짐작은 하고 있었다. 당대표 선거 후에 제가 첫 최고위원회의를 30분 가까이 지각했는데, 그때 추상적으로 알고 있던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체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물론 출근 시간을 벗어났기 때문에 많이 완화된 시간이긴 했지만 오늘 승차를 해본 경험으로 얼마나 시민들께서 교통난 때문에 고통을 겪으실지 조금은 체감이 됐다. 안타깝게도 골드라인을 '골병라인'으로 부른다는 얘기도 들었고, 혼잡도가 240%를 넘어서 무려 정원의 2.4배에 가까운 교통 수요가 몰린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특히나 올해 벌써 18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는 이야기까지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이 심각하다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이야기된 것인데 국토개발 과정에서 교통 대책을 충분히 수립하지 않고 주택 건설에 집중하는 바람에 결국 문제가 누적돼 이런 상황에 이르렀다는 생각이 든다"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도 차원, 시 차원에서도 만들어 나가야 할 텐데 당장은 열차 추가 투입도 고려해 봐야 할 것이고, 길게 보면 5호선이나 9호선 연장과 같은 구조적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2013년 31만2000명에 불과하던 경기 김포시의 인구는 2023년 48만4000명으로 급속하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서울 등지로 출퇴근 하는 인구도 늘어났는데, 차량과 플랫폼이 열차 2량에 맞게 설계돼 시민들이 이동에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김포시는 유동인구를 분산하기 위해 김포공항행 전세버스 8대를 출근 혼잡시간대에 긴급추가 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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