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한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높인다.
현대차가 올 1분기 3조5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을 개선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와 전기차 같은 고부가가치 차량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한 덕분이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어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총매출이 전년 대비 24.7% 증가한 37조 7787억원, 영업이익은 86.3% 늘어난 3조592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로 당기순이익도 1년 전보다 92.4% 증가한 3조4194억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3.2% 증가한 102만1721대로 집계됐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말 출시한 디 올 뉴 그랜저를 포함한 제네시스,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인 결과, 전년 동기 25.6% 증가한 19만1047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아이오닉 6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0.7% 늘어난 83만665대가 팔렸다.
올 1분기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낮아진 79.6%를 보였는데 부품 수급 개선으로 가동률이 높아졌고, 우호적인 환율 영향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반면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1.8%포인트 줄어든 10.9%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량 증가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효과에 힘입어 3조5927억원으로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13년 3분기(9.7%) 이후 분기 기준 최고인 9.5%를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조5909억원, 3조4194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올해 남은 분기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미중 갈등과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올 하반기부터 경기 흐름이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이에 따라 차량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점차 많아질 것이라고 본다.
특히 현대차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리스차 판매 비중을 늘릴 방침이다. 서강현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부사장)은 "현시점에서 보조금에 해당되는 차종은 없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해 5%에 불과한 리스 차량 비중을 지난 3월 말 기준 35%까지 확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SK와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배터리 합작공장이 2025년 생산을 시작하는데 수율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공급에 어려움 겪을 순 있다"면서도 "처음부터 풀케파(최대 생산)로 다 돌아갈 수는 없지만 2025년 생산 전기차들부터는 충분히 공급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부사장은 "본격적으로 모든 생산 차종이 IRA 혜택 받을 수 있는 건 2026년을 예상하고 있어 그 이전 해당 년도는 리스차량을 최대한 늘리며 차츰 혜택을 늘려가려고 한다"며 "전기차 이외에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제네시스 등의 판매 비중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하는 것 만큼 IRA 영향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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