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8일 오전 9호선 급행열차를 탑승해 혼잡 실태를 점검하고 신규 열차 투입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출근시간대 9호선 급행열차를 타고 여의도역에서 동작역까지 이동하며 혼잡도를 살폈다. 그는 "혼잡률을 낮추기 위해 지난달부터 운행 횟수를 늘리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밀려드는 승객을 감당하기엔 충분치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시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추가 조치를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먼저 시는 지하철 9호선 신규 열차 투입 시기를 내년 초에서 올 연말로 단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연내 3~4편성이 우선 투입된다.
시 관계자는 "올 4월28일에는 8편성 중 초도편성 차량이 개화 차량기지에 입고 완료돼 시운전 등 운행 전 마지막 준비 단계에 이르렀다"면서 "추가 입고 예정 차량을 포함해 올 연말 내 3~4편성 우선 투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 4, 7호선 등 혼잡도가 높은 다른 노선은 국비를 확보해 지하철 증차를 추진할 것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2호선은 2편성, 4호선은 4편성, 7호선은 3편성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신규 전동차가 투입되기 전까지는 노후 전동차 중 운행 안전성이 확보된 전동차를 활용해 혼잡도를 개선한다. 시 관계자는 "내구연한(25년)이 도래한 전동차는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하면 5년간 추가 운행이 가능하다"면서 "내년까지 5호선 1편성, 7호선 3편성, 8호선 1편성을 투입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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