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 등과 업무협약 체결
장보기, 그림공모전등 다양한 행사 예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올해 전국 전통시장으로 어린이 고객 10만명을 유치한다.
장보기, 스탬프 랠리 행사, 그림 공모전 등 전통시장 체험행사를 다양하게 마련해 어린이들의 발길을 전통시장으로 옮겨 활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소진공은 지난 8일 부산광역시 교육청, 부산광역시 상인연합회와 부산교육청에서 어린이 경제교육 향상과 소상공인·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통해 소진공이 추진하는 '특성화시장'과 '공동마케팅지원 시장'에 부산지역 유치원·초등학교를 매칭해 어린이 장보기, 김장담그기 행사와 스탬프 랠리 행사를 펼친다.
부산에서 장보기(5월)와 김장담그기(11월) 행사에 참여하는 시장은 44곳에 이르며, 유치원·초등학교는 148곳, 참여 학생 수는 7800여명이다.
이달 15일부터 오는 6월30일까지 약 두 달간 진행하는 스탬프 랠리 행사는 어린이 및 가족단위로 61곳 전통시장 중 1곳을 방문해 온누리 상품권으로 물건을 구매한 후 스탬프 인증을 받으면 경품추첨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어린이들에게는 실물경제를 교육하고 지역 상권엔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을 전망이다.
소진공은 또 직접 현장을 찾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 어린이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활동과 스탬프 랠리 행사를 VR 카메라로 촬영해 스케치 영상으로 제작하고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오늘날에는 부모님들이 자녀와 함께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것이 일상화돼 있다"면서 "이번 장보기 행사를 통해 어린이들이 직접 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함께 가격 흥정도 하면서 살아있는 경제 교육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진공은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어린이 체험행사를 펼친다. 이를 위해 ▲어린이 그림대회 ▲전통시장 사진전 ▲체험후기 공모 ▲어린이 장기자랑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코로나 이후 경기가 침체돼 있는 전통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부산시 교육청, 부산시 상인연합회와 협업하게 됐다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부모 손을 잡고 전통시장을 방문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소진공은 부산 뿐만 아니라 전국 각 지역 교육청 및 상인연합회와 전통시장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해 체험행사를 지속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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