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서치플랫폼 vs 메신저플랫폼으로 시장 대결에 나선다. 네이버는 1분기 주력인 서치플랫폼 사업에서 호실적을 거둔 반면, 카카오는 포털 비즈에서 무려 27%나 감소한 성과를 거뒀다. 또 카카오는 포털 '다음'에 대해 사내독립기업(CIC)을 오는 15일 설립하겠다고 발표해 앞으로는 메신저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또 양사는 챗GPT와 같은 생성 AI(인공지능)를 여름이나 하반기에 공개할 뿐 아니라 초거대 AI를 접목한 B2B(기업용) AI 제품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네이버 서치플랫폼 vs 카카오 메신저 플랫폼 대결 구도
카카오는 포털 비즈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 836억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는 네이버 매출의 1/10에 해당하는 수치다.
카카오는 이에 따라 지난주 포털사이트 다음을 사내 CIC로 분사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다음 사업을 매각하는 것이 아니냐'는 설이 나오고 있다. 특히 배재현 카카오 투자 총괄 대표가 지난 4일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 공동체에 전체적으로 비용을 효율화하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며 "일부 경쟁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사업을 정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혀 자연스럽게 매각설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다음 사업에 대해 매각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며 "다음 CIC로의 분리 결정은 배 대표가 발언한 내용에 해당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의 통한 매출은 선방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1분기 카카오톡 기반의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가 늘어난 5156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다음 사업을 독립기업으로 양성하는 반면, 메신저 앱 기반 사업을 크게 강화하면서 경쟁력 있는 사업에 중점을 두려 하고 있다.
네이버는 1분기 서치플랫폼 검색 부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해 0.2% 증가했고, 특히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5개 사업 중에서 가장 큰 매출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서치플랫폼이 계절적인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 수준을 유지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네이버·카카오, 초거대 AI 내놓고 경쟁할 것...투자 규모에서는 '큰 차이'
네이버와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에 챗GPT에 대응할 초거대 AI를 속속 선보이면서 승부수를 띄울 예정이다. 특히 B2B용 AI 제품을 선보이면서 기업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는 전략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생성 AI를 업무해 도입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 수요를 공략해 B2B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카카오는 한국형 AI 언어모델인 '코지피티(KoGPT) 2.0'을 하반기에 선보일 계획이다. 우선 상반기 내로 메시지 기반 AI 챗봇 서비스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한 후 모델을 고도화해, 파라미터(매개변수)와 데이터 토큰 규모가 확장한 언어모델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또 AI 이미지 생성모델인 '칼로2.0'은 이달 내로 선보여 이미지 및 언어를 포함하는 멀티모달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의 AI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은 하반기 중으로 코GPT 2.0의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또 칼로를 통해 AI를 '카카오스럽게' 쉽고 대중적으로 녹여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카카오의 IT 서비스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기업용 초거대 AI를 기반으로 한 기업용 생성 AI인 '카카오 iGPT'에 대한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비공개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를 통해 기업의 민감한 정보를 지칼 수 있는 보안에 방점을 둔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지만, 아직까지 출시일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를 도입하면 기업이 챗봇을 구축할 능력이 없어도 업무용으로 AI 챗봇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올 여름 초거대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를 고도화시킨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출시한다.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하면 이미지 및 음성을 이해하고 계산기, 지도 등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답변도 가능해진다. 또 상반기 중으로 검색에서 생성 AI 사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으로 이를 준비하고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하이퍼클로바X를 검색은 물론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B2B 기업용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일본에서는 연내에 라인웍스, 네이버웍스 등 생산성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기업향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네이버의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AI와 결합한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네이버와 카카오의 AI 투자에 대한 방향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는 AI에 대한 투자를 효율화하는 반면 카카오는 AI에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한다는 전략이다.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 대표는 "내부적으로 AI 분야를 더 공격적으로 해야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올해는 AI 투자가 정점에 이르고, 내년부터는 투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초거대 AI 분야에서도 운영 경비 효율화에 나서고 있다. 최수연 대표는 "챗GPT에 대항해 내놓는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는 운영 경비를 타사 수준의 1/4로 줄인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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