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인건비등 부담에 관련 사업 모집 경쟁률 3대1 기록
공단, 설립후 처음으로 사업별 대표 통합 사례집 발간도
정부의 스마트상점 지원을 통해 인건비를 줄이고 혁신을 도모하려는 소상공인이 올해 폭발적으로 늘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4월부터 접수받은 '2023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이 약 3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모집이 끝났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의 사업장에 스마트기술 도입 시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하는 사업이다.
올해 지원규모는 4400점포 내외(일반형 4000개, 미래형 400개)로 한 달 간 1만3000여 명의 소상공인이 신청했다. 작년에는 신청자가 많지 않아 12월까지 10여 차례 추가 모집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 지원자가 몰린 것은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인한 영향이 컸다. 아울러 최저임금 상승 및 인력 부족 등 구인난에 대응해 소상공인의 스마트기기 수요가 증가한 것도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사업홍보와 수요자 중심의 사업 개편도 주요했다는게 소진공의 분석이다.
소진공은 전문기관에 컨설턴트를 배치해 사업 신청 시 업종에 맞는 기술을 추천하는 컨설팅 제도를 도입해 소상공인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안내하고 소상공인의 자부담금 납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에선 최초로 정부사업 분할납부가 가능한 제휴카드를 도입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엔데믹 체제 전환으로 일상이 회복된 만큼, 소상공인들은 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단 사업 전반에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대중화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소진공은 기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사업별 대표 통합 사례집인 '소상공인 으쓱으쓱, 전통시장 들썩들썩'(표지)도 발간했다.
그동안 소상공인·전통시장 등 사업 수요자와 관계자 등은 사업 개요, 사업별 성공사례 등의 정보를 세부 지원사업별로 각각 살펴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통합 사례집으로 소진공 추진 사업과 우수사례를 책 한권으로 살펴 볼 수 있게 됐다.
사례집은 ▲소상공인본부 ▲시장상권본부 ▲금융사업본부 ▲디지털혁신본부로 총 4개의 세션과 23가지의 세부지원 사업으로 나뉘어져 있다.
통합 우수사례집은 소진공 공식 누리집 홍보마당의 간행물 코너 및 소상공인 마당 공지사항에서는 전자책 형태로, 전국 77곳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는 책자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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