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는 게 없다" 한 산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확대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기업들이 친환경 에너지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당장 전세계 정부가 강력한 친환경 규제를 시작하면서 수출길이 막힐 위기에 처했다. RE100에 가입하면서 약속한 1차 목표도 10년이 채 남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친환경 에너지 생산 비중은 전체에서 10% 안팎에 불과하다. 한반도의 지리적인 특성 문제도 있지만, 전력 공급이 한국전력 주도로 이뤄지는 데다가 정부도 뚜렷한 방법을 마련하지 못한 탓에 돈이 있어도 친환경 에너지를 살 수도 없다.
직접 생산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기업들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발전 설비를 마련하고 기술을 개발하면서 대응에 나섰지만, 필요한 수준으로 친환경 에너지 비중을 높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오죽하면 삼성전자까지도 지난해 신환경영영전략을 발표하면서 이런 애로사항을 고백했을 정도다.
엎친데 덥친 격으로 전기 요금은 올라버렸다.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할 비용도 더 오를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비중이 그리 크지 않다고 해도 부담 증가는 불가피하다. 그래도 계획대로 친환경화를 추진할 계획이고 그럴 수 밖에 없다는 말에서는 작은 씁쓸함 마저도 느껴졌다.
최근 독일에서 만난 현지 관계자는 어떻게 100% 친환경 에너지를 수급하냐는 질문에 조금 비싼 친환경 요금제를 쓰면 된다고 답하며 의아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국가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발전 비중이 60%에 달하는 상황에서 친환경 에너지는 선택에 불과한 문제라는 것.
그 밖에도 글로벌 기업들은 RE100에 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모습이다. 애플을 비롯한 주요 빅테크 기업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완성차 공장까지도 상당수는 이미 친환경 에너지 비중을 100%로 끌어올렸다. 국내 기업들도 해외 거점을 기준으로 하면 대부분 기준을 충족한 상태다.
국내에 생산 기지를 더 만들기 어려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친환경 에너지를 수급할 수가 없어서 공장이 있어도 수출을 할 수가 없을 수 있다. 전사적인 친환경 기준을 충족하는데에도 걸림돌이 된다.
정부가 주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발전 노력은 피할 수 없는 도전이다. 원자력 에너지까지 포함하는 CF100까지 논의되지만,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데다가 결국은 더 큰 짐으로 돌아올 수 있다. 아직 늦지 않았다. 정도를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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