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이 많아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재무 구조를 평가받아야 할 기업집단 38곳이 선정됐다. 이랜드, 카카오, 태영 등 7개 계열이 올해 새로 편입됐으며 동국제강 계열은 제외됐다.
금융감독원은 17일 지난해 총차입금이 2조717억원 이상이고, 은행권 신용공여 잔액이 1조2094억원 이상인 38개 계열기업군을 올해 주채무계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매년 총차입금과 은행권 신용공여가 일정금액 이상인 계열기업군을 주채무계열로 선정하고 있다. 전년 말 총차입금이 전전년도 명목 국내총생산의 0.1%이상이면서, 전년말 은행권 신용공여잔액이 전전년말 전체 은행권 기업 신용공여잔액 대비 0.075%가 넘는 기업그룹이 대상이다.
주채무계열로 선정되면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재무구조 평가를 받아야 하고, 평가 결과가 미흡하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등 신용위험 관리 대상이 된다. 다만, 주채무계열 선정은 절대적인 신용공여액이 많다는 의미로 당장 재무 구조가 부실하다는 뜻은 아니다.
전체 주채무계열의 수는 지난해와 같았으나 이랜드, 카카오, 태영, 현대백화점, DN, 엘엑스 계열 등 7개사가 신규 편입됐고, 동국제강 계열은 제외됐다.
엘엑스는 LG계열에서 친족 분리돼 독립된 기업진단으로 형성된 엘엑스는 인수합병(M&A) 등 투자확대를 위한 차입 증가 등으로 주채무계열에 새롭게 편입됐다. 동국제강 계열의 경우 영업흑자 등에 따른 차입금 상환으로 총차입금 선정기준에 미달돼 제외됐다.
상위 5대 주채무계열(총차입금 기준)은 현대자동차, SK, 롯데, 삼성, LG 순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해 삼성과 롯데의 순위가 변동됐다. 지난해 말 기준 은행의 기업 신용공여잔액은 177조5500억원으로 2021년말(161조2500억원) 대비 163조원 증가했다.
전체 주채무계열의 은행권 신용공여액은 322조6000억원으로 전년 주채무계열(32개, 277조1000억원) 대비 45조5000억원(16.4%) 늘었으며, 총차입금은 609조7000억원으로 전년 주채무계열(32개, 546조3000억원) 대비 63조4000억원(11.6%) 증가했다.
주채무계열로 선정된 38개 기업그룹에 대해서는 우리·KDB산업·하나·신한·KB국민·SC은행 등 6개 주채권은행이 재무구조평가를 실시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성평가시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최근 수출 부진 등으로 인한 실적 악화 추세, 부동산PF 관련 우발채무 위험 등 잠재 리스크를 충분히 반영하는 등 엄정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유도할 것"이라며 "평가결과가 부채비율 구간별 기준점수 미만인 기업그룹은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하고, 기준점수의 110% 미만인 곳은 정보제공약정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