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우리나라에도 광고형 멤버십 최대 화질을 풀HD(1080p)로 높이고 동시 접속 가능 인원을 2명으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가 지난달 광고형 멤버십을 개편하겠다고 예고했는데, 약 한 달만에 우리나라에도 적용됐다. 월 요금 5500원인 넷플릭스 광고형 멤버십 계정을 친구 1명과 2750원씩 분담해 이용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최근 광고 요금제인 '광고형 베이식'을 '광고형 스탠다드'로 변경했다. 월 요금 5500원은 그대로지만 동시 접속 가능 인원을 1명에서 2명으로 늘리고 영상 화질도 720p에서 1080p로 올렸다. 기존 스탠다드 멤버십(월 1만3500원)보다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되 시간당 약 4분의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는 점, 라이선스 제한으로 일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다는 점만 차이를 뒀다.
넷플릭스는 지난달 18일(현지시간) 1분기 실적 발표 후 주주서한에서 "광고 요금제를 더욱 많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이게 할 것"이라며 광고형 멤버십 개편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넷플릭스는 '광고형 스탠다드'를 스페인과 캐나다에 우선 적용했었고, 한국, 미국, 호주 등 광고형 멤버십 시행 중인 나머지 10개국에는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었다.
넷플릭스코리아 관계자는 "이달 중순부터 국내에도 광고형 멤버십 회원에 따라 기능 개편을 점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현재 '광고형 스탠다드'는 한국을 포함한 12개국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의 이번 멤버십 개편에 따라 공유 계정을 쓰던 국내 일부 이용자는 기존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4명이서 월 4250원씩 부담하면 넷플릭스 프리미엄 멤버십(월 요금 1만7000원) 계정을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 시청 가능 인원이 1명이었던 '광고형 베이식'이 2명인 '광고형 스탠다드'로 개편되면서 2명이서 월 5500원에 넷플릭스 콘텐츠를 이용하는 게 가능해졌다. 이 경우 1인당 2750원씩 부담하면 된다. 하지만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는 불편함과 함께 영상 화질이 풀HD(1080p)라는 점, 콘텐츠 저장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 등 불편은 일부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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