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출국객과 환승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천공항 이용여객 행동특성 조사' 결과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인천공항 이용여객의 출국 목적, 여행 유형, 동반자 유형 등의 여행특성과 공항 내 체크인·면세점 등의 시설·서비스 이용행태를 담았다.
항공여객은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할 때 인천공항에서 비대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선호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에서는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를 통한 대면 발권방식이 아닌 '셀프체크인(웹·모바일·키오스크)', '셀프백드랍' 등 비대면 탑승수속 절차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23.1%p 증가한 68.6%로 급격히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기간 중 사회 전반에 급격히 확산된 비대면 서비스가 공항 수속에서도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출국 목적의 경우, 코로나19 확산기인 2021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던 '친지방문'(33.7%)을 제치고, 코로나19 발생 전과 같이 '관광/휴양'(71.4%)이 다시 1위를 차지했다. 출국 동반자는 코로나19 기간 중 대세를 차지하던 '나홀로'출국(67.4%)을 제치고 다시 '가족/친지'와의 동반 출국 비율(44.2%)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여행의 선호도가 더욱 강화된 것도 특징적이다. 코로나19 발생 전에 비해 9.3%p 상승한 84.3%의 항공여객이 개별여행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면세점 및 음식점 등 공항시설 이용률은 코로나19 확산기와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지역 시설 이용률은 26.7%에서 53.6%로, 출국장지역은 53.0%에서 63.2%로 증가하는 등 공항이용 행태가 정상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공사는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항공수요 회복기를 맞아 공항운영 안정화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3월말부터 '수요회복기 공항운영 정상화 비상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며, 면세점 및 식음·서비스 매장 운영을 확대해 여객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희정 사장직무대행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여객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공항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방역규제가 세계적으로 완화되던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1635명의 인천공항 이용 여객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신뢰수준은 97%에 표본오차는 ±2.7%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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