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로 "보낼 사람 보내자"...급한 불은 연체율
카드사, 저축은행, 보험사 등 2금융권...역대급 연체율에 '몸살'
오는 31일부터 53개 금융사와 23개 대출 비교 플랫폼 업체가 참여하는 대환대출 인프라가 서비스를 시작되면서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이 고객 이탈을 우려하고 있다. 일부 차주의 이탈과 수익 감소가 예상되지만 반대로 연체율 축소가 예상되고 있다.
2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대환대출 플랫폼 출범이 초읽기에 들어섰다. 시중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카드사 등이 참여해 신용등급에 적합한 최저금리 상품을 소개한다. 2금융 대출을 받은 중 저신용 차주의 신용점수, 상환능력 등에 변화가 생겼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를 부담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대환대출 플랫폼 구상안이 등장했을 당시 2금융권에서는 반발의 목소리가 속출했다. 저금리 대출로 환승하기 위한 중신용 차주의 이탈 가능성이 점쳐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토스뱅크가 대환대출 플랫폼 출범을 예고했을 당시 카드업계에서는 각 사별 데이터를 활용해 중신용 차주를 빼갈 우려를 제기하며 반대 의견을 내비쳤다.
하지만 최근 들어 2금융권의 분위기가 달라진 모양새다. 보험사, 카드사, 저축은행 등 전 업권에 걸쳐 연체율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대환대출 플랫폼이 출시된 후 대출을 상환하는 차주가 증가하면 연체율 감소를 꾀할 수 있다. 대환대출 플랫폼이 건전성 확보의 '트리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
연체율은 순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각 사별 연체율이 상승하면 대손충당금을 더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수익성 악화의 원인으로 대손충당금 적립이 지목된 만큼 연체율 해소를 통해 하반기 반등을 노려야 하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2금융권의 연체율은 지난해 4분기를 시작으로 '시한폭탄' 취급을 받았다. 한 축이 무너지면 연쇄적으로 위기가 찾아오는 금융권의 특성상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등장한 것이다.
카드사의 경우 카드론과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올랐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1분기 말 카드론 잔액은 34조121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어 지난달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롯데·현대·우리·하나카드)의 누적 리볼빙 잔액은 7조1729억원이다.
연체율은 최근 3년 사이 최고점을 기록했다. 롯데(1.49%)·신한(1.37%)·우리카드(1.35%)·KB국민(1.19%)·하나(1.14%)·삼성카드(1.10%) 순이다. 지난해 동기 일부 카드사들이 1% 미만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권의 경우 부동산 한파와 함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를 피하지 못했다. 저축은행의 연체율과 부실채권은 나란히 5%를 넘어섰다. 저축은행권에서는 자기자본비율이 당국이 규제하고 있는 11%보다 높은 13.6%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보험업계는 2금융권 중 유일하게 PF대출 잔액이 2000억원가량 증가했다.
한 2금융권 관계자는 "2금융권 연체율이 '시한폭탄' 취급을 받고 있어 일부 차주의 이탈은 손해로 이어질 여지가 있지만 건전성 확보에는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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