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아카이브'가 전 세계 시장에서 누정 매출 3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2021년 2월 4일 일본에 선행 출시된 블루아카이브는 같은 해 11월 9일 국내 및 기타 국가에 출시된 바 있다. 지난 20일에는 '블루 아카이브'의 첫 단독 오프라인 행사 '블루 아카이브 1.5주년 페스티벌'을 국내서 진행했다
해당 페스티벌은 첫 단독 오프라인 행사인 만큼 판매 개시 후 약 7분만에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이같은 블루아카이브는 전 세계 중 일본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2021년부터 올해 5월 20일까지 전 세계에서 3억 2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국가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일본이 74.5% 라는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고 이어 ▲한국 12.1% ▲미국 6.4% 순이었다.
일본시장에서는 주목할 만한 성과도 가시화 되고 있다.
일본 시장 모바일 게임 매출 TOP 12에서 11위를 차지하며 한국 개발사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 중 '승리의 여신: 니케'에 이어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게임이 됐다. 또한, 서브컬쳐 본고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상위 12개 게임 중 6개가 서브컬쳐 장르다. '블루 아카이브'는 그중 하나에 이름을 올렸다.
블루아카이브를 일본 매출액만 두고 본다면 같은 기간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3위에 올라가 있는 리니지W 보다 높은 수치다.
이처럼 일본 시장에서 일일 매출이 높은 날도 2023년 올해 포진해 있다는 것도 눈에 띈다.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에서 지난 20일 기준 달성한 매출액은 약 9,500만 달러로 2022년 한 해 동안 일본에서 달성한 매출액인 약 9,470달러를 넘어섰다.
센서타워 앱 인텔리전스 리뷰 분석에 따르면, 일본 앱스토어와 한국 구글 플레이에서 평점이 높은 리뷰에서 공통으로 언급되는 용어는 '스토리', '캐릭터', '일러스트', 'BGM'이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탄탄하게 잘 잡혀 있는 스토리라인은 게임 플레이에 대한 몰입을 높였다는 이용자들의 평도 앞서 성과를 뒷받침한다.
새로운 스토리, 이벤트, 캐릭터 출시를 포함한 업데이트는 블루 아카이브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게 업계 평이다.
넥슨 측은 "이같은 블루아카이브의 성과에 힘입어 새로운 IP확장과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퍼블리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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