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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 GPT에 맞서는 국내 AI 개발업체]-1.KT

AI의 이미지. /셔터스톡

포털, 통신사, 그룹사 등 국내 인공지능(AI) 개발업체들이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용자 수가 1억명에 달하는 등 큰 인기를 거두며, 'AI 시장의 화두'로 떠오른 미국 AI 챗봇인 '챗GPT'에 대항하기 위해 유사한 초거대 AI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통신업체 및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운영사들은 물론 LG는 챗 GPT와 대결할 수 있고 한국어에 강한 초거대 AI를 잇따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AI 기업들에게는 챗GPT 등장이 기존에 개발한 초거대 AI를 업데이트한 신제품을 개발하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메트로신문은 KT, SKT, LG 및 네이버 등이 개발 중인 제품의 특성과 차별화 전략을 살펴본다.

 

장두성 KTAI2XL연구소 라지 AI 코어 담당 상무. /KT
KT 로고. /KT

"우리 B2B다."

 

KT는 하반기에 출시될 초거대 AI '믿음'을 기업간 거래(B2B)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다른 기업들이 주로 기업 소비자간 거래(B2C) 서비스에 초거대 AI를 적용하는 것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KT는 하반기에 '믿음'을 적용한 많은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일 예정이다. 하나의 솔루션이지만 여러 기업에 커스터마이징을 잘 할 수 있는 초거대 AI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B2B 제품의 경우, 금융기업 등 업체별로 다른 일정을 잡고 있다. KT는 B2B 제품을 우선적으로 내놓은 후 이후 B2C 서비스를 내놓으며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KT는 AICC(AI 컨택센터) 등 내부 사업에 적용하는 제품은 자체 개발하고, 외부 콜센터에 적용하거나 외부 사업을 할 때는 협력업체들과 컨소시엄 형태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KT는 또 초거대 AI 기술을 '에이센 클라우드' 등 콜센터 사업에 확대 적용해 상반기에 오픈할 계획이다.

 

장두성 KT AI2XL연구소 라지 AI 코어 담당 상무는 초거대 AI 중 일부 기능은 이미 B2C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100번에 전화를 하면 콜센터가 전화를 받는데, 상담사를 보조해주는 시스템인 '상담 어시스트'에 초거대 AI인 믿음을 적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상담한 내용을 분류해주고 요약해주는 시스템인데, 올해 믿음이 이용됐다. 서울 지역 일부에 적용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초거대 AI를 실제 이용자들이 사용해볼 수 있는 '지니랩스'를 선보였다. /사이트 캡처

KT는 대외적으로 초거대 AI를 실제 이용자들이 사용해볼 수 있는 '지니랩스'를 선보였다.

 

그는 "API를 사용해볼 수 있는 형태로 지니랩스에 오픈해놓고 있다. API를 늘려나가는 중이다. 언제 대대적으로 오픈을 할 지 일정은 아직 확정이 덜 됐다"며 "현재 지니랩스에는 20여개의 API가 공개되고 있다. 로그인을 해 API를 사용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믿음'이 타사의 초거대 AI들과 차별화되는 기능에 대해 장 상무는 "바르게 사업화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기업 내부에 있는 지식들을 결합해 빠르게 초록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채택했다"며 "일반적으로 초거대 AI 모델이 미리 학습해놓은 데이터를 가지고 그 안에서 결과를 내보내는 데, 기업에서 본인들이 이용하는 주요 정보들은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 우리 모델을 사용하면 인터넷 내부 정보를 적용해 초거대 AI를 빠르게 학습시켜준다. 금융사라면 금융 내부적으로 중요한 상품들에 대한 정보, 상품 운용방법 등 메뉴얼 정보 등을 초거대 AI에 적용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B2C 분야에서도 육아상담이나 시니어케어 등 서비스를 기가지니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상무는 "초거대 AI가 사용자와 감성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육아에 대해 지식을 얘기하는 게 아니라 이용자에게 육아를 할 때 어떤 문제점이 있는 지 공감하며 문제를 찾아내고, 공감을 기반으로 한 대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AI가 시니어 고객과 과거 대화를 기억하고, 좋아하는 장소나 취미 등 고객의 상황을 인지해 감성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AI가 고객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면 말을 건네기도 하고, 상황과 대화를 요약해 보호자나 관련 기관에 전달할 수 있다.

 

그는 또 "통신사여서 통신망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나 통신 콜센터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 서비스와 결합해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강점이 있다. 이 같은 분야에서 초거대 AI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는 기존 AI가 성능, 확장성, 비용 면에서 한계를 드러내는 만큼 범용적이면서 맞춤형, 창의적 학습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초거대 AI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는 초거대 AI '믿음'이 상용화되면 산업계의 문제를 돌파하는 혁신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믿음은 다양한 응용 사례를 쉽게 학습할 수 있는 '협업 융합 지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최대 강점이다. KT는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기본 AI 모델을 만들고 응용 분야별로 전문 기업들과 협업해 KT 초거대 AI가 외부의 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업고객(B2B)에게 맞춤형으로 초거대 AI 모델을 만들어주는 전문화 도구인 '믿음 렛츠(LETS)'를 제공하며, 스타트업 및 국내외 협력사들에게 API를 제공하는 오픈 포털 '지니랩스'와 산학연 협력체 'AI 원팀'을 중심으로 초거대 AI를 위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믿음은 감성을 이해하고 인간과 공감하는 AI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적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 의도를 해석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춰 말투나 목소리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며 "이전에 나누었던 대화를 기억해 활용하는 등 '사람에 더 가까운 대화'를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KT는 믿음의 이러한 특징을 활용한 서비스로 AI 전문상담을 처음 선보였다. AI 전문상담은 AI가 단순 문의 응대에 그치지 않는다. 전문 영역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AI 형상화 및 개인화 TTS(Text to Speech) 기술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KT AI는 데이터를 토대로 언어 생성도 할 수 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불완전한 문장에서 문맥을 추론해 이해할 수 있으며, 과거 대화의 기억을 되살려, 사용자와 단순한 언어로 소통하며 감정을 담아내는 것도 가능하다. 또 KT측은 AI는 '멀티모달' 학습으로 영상이나 사진 등을 활용해 인간과 소통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B2C 영역에서는 사용자의 감성까지 공감할 수 있는 차세대 AICC를 개발한다. 또 육아·법률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도 AI가 사람처럼 연속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멀티턴 전문 상담' 서비스를 개발한다.

 

B2B 시장에서는 금융권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 KT AICC의 대화품질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구현한다. AI가 적용된 분야의 산업 생산성을 30% 이상 끌어올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KT는 초거대 AI 및 KT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원팀과 함께 개방형 R&D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니랩스' AI 연구개발 포털을 금융·차량·로봇·물류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해나갈 예정이다.

 

기자간담회에서 KT AI2XL 연구소 배순민 소장이 KT의 초거대 AI '믿음'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KT

배순민 AI2XL연구소장은 "AI 기술의 연구와 발전은 실제 사업 현장과 사용자와 종합적 인테그레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KT는 실제 매출을 만들고 AI 기술과 서비스의 선순환을 이뤄낸 독보적인 기업이다. KT의 창의적인 연구진들과 함께 다양한 세대를 포용하고 공감하는 AI 기술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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