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강준석 사장이 지난 6~7일 이틀간 대만 주요 선사인 에버그린(Evergreen, 세계 6위)과 완하이(Wan Hai, 세계 11위), 양밍(Yang Ming, 세계 9위) 본사를 찾아 부산항을 이용 증대를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부산항은 코로나 사태 이후 글로벌 물류 대란,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전 세계 해상 컨테이너 교역량 감소 등으로 2022년에는 전년 대비 2.8% 감소한 2207만TEU의 물동량을 처리했다.
그러나 올해는 중국의 리오프닝, 부산항을 동북아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는 세계 최대 선사의 환적 물동량 증가 등으로 지난 4월 누계 기준 전년 대비 2.3%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연말 부산항 최초 완전 자동화 터미널 개장을 앞두고 부산항의 안정적인 물동량 공급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
이번 대만 주요 선사 방문에서 강준석 사장은 해당 선사들의 꾸준한 부산항 이용에 감사를 표하고 일본 화주들의 부산항 환적 운송 증가 및 잠재력, 부산항의 피더 네트워크를 활용한 북중국 물동량 환적 현황 등 부산항의 주요 교역국인 일본과 중국에 대한 BPA의 물동량 유치 노력에 관해 상세히 설명했다.
앞으로 선사의 신규 일본 화주 유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뚜렷하게 각인시켰다.
대만 3개 선사는 지난해 개장한 부산항 신항 6부두를 중심으로 2022년 6월부터 남미 노선을 신설했다.
현재 해당 노선은 다른 선사들과의 공동운항을 통해 투입되는 선대가 갈수록 확대되는 등 부산항의 남미 노선 물동량 증가와 신규 터미널 물동량 공급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만 선사들의 남미 노선 신설은 2019년 BPA의 대만 선사 방문 이후 3년에 걸친 상호 정보 공유 및 상시 소통을 통해 맺은 결실로, BPA 대(對)선사 마케팅의 대표 성과 사례로 꼽힌다.
대만 선사들은 부산항이 동북아시아 최대 환적 허브 항만으로서 경쟁력이 우수하고 글로벌 해상 물류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인정하면서,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신항뿐만 아니라 북항 역시 인트라 아시아 서비스의 모항으로서 경쟁력을 꾸준히 갖춰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 글로벌 탈탄소 대응과 관련해 앞으로 항만의 친환경 연료 공급 능력이 기항지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강준석 사장은 정부 및 액화화물의 허브 항만인 울산항과 협력을 가속화해 친환경 연료 보급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선사들은 2032년까지 공급 예정인 진해 신항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부산항이 전 세계 선사들이 최우선으로 투자를 고려하는 허브 항만인 만큼 향후 외국적 선사들도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강준석 사장은 "이번 대만 선사 방문은 부산항이 일본, 중국의 환적 물동량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유치를 하는지 그 노력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대만 선사들이 부산항의 경쟁력을 다시 인식해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노선 확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선사들과 상시 소통하며 부산항 이용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꾸준한 항만 인프라 공급, 안정적인 항만 운영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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