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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보도자료

펀드 신규 가입, 온라인이 오프라인 역전

최근 5년간 온오프라인 신규 펀드 판매 비중. /금융투자협회

올해 일반투자자의 국내 신규 펀드 판매금액의 온라인 비중이 오프라인 수치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금융투자협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2023년 펀드투자 동향 분석'을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일반 리테일 시장에서 거래되는 공모펀드를 대상으로 최근 5개년 동안 투자자들의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도 파악 및 그 추이를 살피기 위해 시행됐다.

 

대상펀드는 부동산·특별자산 펀드, 연기금풀, 폐쇄형 펀드, 머니마켓펀드(MMF),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제외한 주식·채권·혼합형 펀드 등이다. 기관투자자·고액투자자·랩어카운트·직접판매를 제외한 일반투자자의 신규 펀드판매금액 및 연말 기준 펀드설정액을 온·오프라인 채널별로 분석했다.

 

연도별 신규 펀드 판매 금액은 오프라인의 경우 2019년에는 79.1%에 달했으나 2020년에 65.5%, 2021년에 56.7%, 지난해 50.1%, 올해 1분기 49.5% 등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반면 온라인 판매금액은 2019년 20.9%에서 2020년에 34.5%, 2021년에 43.3%, 지난해 49.9%, 올해 1분기 50.5%로 해마다 증가했다.

 

매년 말 기준 설정금액에서 환매금액을 뺀 펀드설정액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오프라인을 통해 유입된 자금 비중은 지난 2019년 87.3%에 달했으나 올해 1분기 기준으로는 67.8%까지 떨어졌다. 같은 기간 온라인은 12.7%에서 32.2%로 올랐다.

 

이창화 자산·부동산본부장은 "최근 5개년 펀드투자 동향을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채널보다 온라인 채널의 활용도가 확연히 높고 향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일반투자자들의 온라인 선호와 투자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시장 변화상황 등을 공유 및 면밀히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정책당국에 제도개선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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