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새로운 행정 수요와 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적극 행정' 우수 사례 7건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적극 행정은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시는 매년 경진대회를 열어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있다.
이번 상반기 대회에는 작년 하반기부터 올 3월까지 서울시 본청, 사업소에서 추진한 사업 중 성과가 우수한 22개 사례가 접수됐다. 시는 내·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적극 행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 4건을 선정했다.
소방재난본부 현장대응단의 '제조물 화재대응 및 피해지원 강화'가 최우수 사례로 뽑혔다. 이는 '화재증거물 감정센터' 운영을 통해 제품 결함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국가기술표준원'과 협업해 '제조사 제품 리콜'을 유도한 사례이다.
시 관계자는 "본부 현장대응단은 제조물 결함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화재의 근본 원인을 추적해 찾아냈다"면서 "최근 A사 가스튀김기와 B사 식기세척기를 포함 17만여대 리콜을 유도하는 등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디자인정책담당관의 '표준형 안전디자인 개발 사업'과 물재생시설과의 '하수찌꺼기 처리 다변화 추진 사업'은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표준형 안전디자인 개발 사업'은 산업 현장에 난립한 기존 안전표지들을 표준화하고, 다양한 위험 노출 요인들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안전 픽토그램과 안전표지를 개발한 프로젝트이다. 디자인정책담당관은 언어·연령 등 개인의 특성에 구애받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안전디자인을 개발했고, 색각이상자도 구별 가능한 안전색을 디자인에 반영했다.
'하수찌꺼기 처리 다변화 추진 사업'은 시멘트 보조원료와 토지개량제로 하수찌꺼기의 처리 방법을 다변화한 프로젝트이다. 수도권매립지 처리량 감소와 화력발전소 연료 전환계획 등 외부 환경 변화로 처리하지 못한 약 16만t의 하수찌꺼기를 민간에 위탁해 비싼 비용을 들여 처리할 뻔했으나, 이 사업을 통해 약 156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시는 강조했다.
이밖에 ▲도시기반시설본부 총무부의 '건설공사장 스마트 안전기술 활성화 추진사업' ▲공공개발기획담당관의 '동서울터미널 현대화를 위한 도시관리계획변경 사전협상' ▲재정비촉진사업과의 '단독주택재건축 세입자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선정 특례 적용' ▲버스정책과의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의 불편 적극 개선을 위한 노선운영' 등 4가지 사업이 장려 사례로 뽑혔다.
시는 적극 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부서에 시장표창과 포상금을 수여한다. 또 추가 심사를 거쳐 주·부공적자에게 특별승급, 성과상여금 등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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