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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동맹' 다시 뭉쳤다…정의선 등 기업 총수 "수소 산업 활성화 뜻 모아"

14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된 H2 비즈니스 서밋에 참여한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손영창 한화파워시스템홀딩스 대표이사, 허세홍 GS칼텍스 대표, 정기선 HD현대 사장 등 17개 회원사 최고 경영진이 수소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H2 서밋을 통해 지속적인 수소사업 투자 의지를 알리고 한국 수소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 공감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동참하기 위해 수소 사업 개발에 집중했다. 청정 수소에너지 생산과 공급망 구축, 연료전기와 모빌리티 등 관련 제품 개발 등 각 기업마다 보유하고 있는 기술 협력을 통한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14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된 H2 서밋 2차 총회에서 만난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수소사회 대전환을 지지하고 있고 그룹차원에서 2045년 탄소중립달성 사업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시작되는 액화수소 생산과 함께 액화수소충전소를 SK와 협력해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럽 주요 상용 OEM에 수소연료전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베코와는 2022년 3월 파트너십 체결했고, 유럽 청소차 시장을 주도하는 파운그룹과 계약을 체결해서 3년간 총 1100기의 수소전지를 공급한다"고 덧붙였다.

 

수소연료전지차 분야 글로벌 선두주자인 현대차그룹은 넥쏘 승용차, 엑시언트 트럭, 유니버스 버스 등 수소 모빌리티 개발을 넘어 수소를 활용한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정 회장은 "올해 북미에 수소트랙터 공개할 예정이고 2025년 넥쏘 후속차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음식물 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물류체계를 구축해서 음식물 쓰레기로부터 청정수소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수소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친환경적인 자원순환구조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친환경 물류체계 완성을 위해 완성차, 철강 등 주요 사업장인 울산, 당진 등을 중심으로 수소 물류트럭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해외사업장은 완성차 신공장 건설 초기 단계부터 수소물류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K그룹은 계열사 SKE&S를 중심으로 수소 생산부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세계 최대인 연산 3만톤 규모의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를 가동하고, 생산한 액화수소는 전국 주요 지역에 구축할 액화수소 충전소를 통해 수소버스 등 차량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최재원 SK그룹 부회장은 "탄소 중립 시대에 수소는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데 반해 인프라는 뒤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며 "블루 수소(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을 활용한 수소)를 거쳐 그린 수소까지 가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이 아니라 국가 과제로서 다뤄야한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2020년 12월 수소 사업 비전을 공개하고 수소 사업을 통해 탈탄소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과 핵심 기술 개발 투자를 통해 2030년까지 50만톤, 2050년까지 700만톤의 수소 생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국내 수소 생태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H2 서밋 회원사 협력과 이를 기반으로 한 정부와의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며 "국내 유통을 위해서 수소 및 암모니아 파이프 라인 구축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D현대는 2021년 수소 사업 비전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그룹 내 계열사들의 인프라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육상과 해상에서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 가치사슬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HD현대의 조선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2025년까지 100㎿(메가와트)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 플랜트를 구축하고 세계 최초의 2만㎥급 수소 운반선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연료 공급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도 개발한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HD현대는 바다로부터 수소 벨류체인(가치사슬)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해상풍력발전 또는 SMR(소형모듈원자로)을 통해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고 이렇게 생산한 전기로 그린수소를 생산해 대형상선까지 적용하는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산은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경제 전반에 걸친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두산그룹에서는 계열사 두산퓨얼셀이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등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의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두산퓨얼셀은 수전해 시스템과 수소액화플랜트 등을 통해 수소 생산과 유통에도 나서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풍력발전을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을 진행 중이며 소형모듈원전(SMR)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도 검토하고 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비행시간을 크게 늘린 수소 드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응급 물품 배송, 가스배관 모니터링, 산림 감시 등에 투입했다..

 

제후석 두산퓨얼셀 대표는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반에 걸쳐 핵심기술을 조기 상용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동시에 한국의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기업간 전략적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현상 효성 부회장은 이날 총회에 앞서 "효성그룹은 2000년부터 CNG 충전사업, LNG, 수소충전소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장 저변 확대에 노력해 왔고 국내에 가장 많은 수소충전소를 건설했다"며 "울산에 건설 중인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향후 이를 직영하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전국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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