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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솔루션 넘어 시스템 우수성 확인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가 국내 최초로 국제 표준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왼쪽)과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오른쪽)이 15일 서울 강남구 한국표준협회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가 인공지능(AI) 경영 우수성을 확인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는 국내 최초로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인증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이 인증은 AI기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때 AI 윤리와 신뢰성 관련 리스크 대응 및 관리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지를 평가해 부여한다. 국제표준화 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정한 국제 표준규격에 의거한다.

 

한국표준협회는 AI 가전 제품 및 서비스 기획, 개발과 양산 등 전 생애주기에 걸쳐 AI와 관련한 보안과 공정성, 투명성 등 시스템 품질 신뢰성을 적절히 관리하는지 평가하고 인증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개별 솔루션이 아닌 경영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인증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AI 가전 제품 14종으로 AI+인증, 로봇청소기와 스마트싱스 홈케어 서비스로 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하며 품질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2019년 공정성과 투명성, 책임성 등 3대 원칙을 중심으로 'AI 윤리 원칙'을 수립하고 지킨데 따른 성과다.

 

예를들어 비스포크 제트봇 AI는 지역별 출시 일정에 따라 견종과 같은 데이터 범위를 점진 확대하며 지속적으로 데이터 편향성을 최소화하고 청소중 인식한 사물 정보를 청소 결과와 함께 사용자만 확인 가능하도록 권한을 부여, 획득 정보는 24시간 이내로 보유하며 보안 솔루션을 강화하는 등 3대 AI 윤리 원칙을 지키고 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유미영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보다 신뢰하며 사용할 수 있는 AI 가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 전후에 걸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관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AI 기술을 만드는 것은 물론 AI 기술이 소비자의 일상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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