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는 처음부터 전기차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완벽한 차를 만들겠다던 창업자 찰스 롤스는 전기차가 무소음에 진동도 없다고 호평했고, 공동창업자인 헨리로이스는 세계 최초 전기 공학자였다. 비록 자동차 발전이 엔진에 집중되면서 전동화는 불발됐지만, 롤스로이스는 '전기차만큼 부드럽고 조용한 차'라는 홍보 슬로건으로 전기차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회사가 세워진지 123년만, 롤스로이스가 전동화를 본격화했다. 주인공은 스펙터. 일찌감치 개발을 시작해 완성해냈지만, 극한의 상황에서 누적 시간으로 400년에 달하는 주행 성능 테스트는 물론 전파 송수신과 소음 상태까지 확인하느라 시간이 걸렸다. 아직도 마무리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 세부 제원을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
특히 한국 소비자들은 스펙터에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사전 주문이 가장 많은 곳. 16일 롤스로이스가 아태지역 최초로 스펙터 비스포크 모델 '크레센도'를 공개한 것도 이 때문이다. 롤스로이스는 올해 한국 판매량이 일본을 넘어설 것으로 자신하기도 했다.
스펙터는 세계 최초 '일렉트릭 슈퍼 쿠페'를 지향한다. 최고출력 430kW에 최대토크 91.8kg·m, WLTP 기준 최대 주행거리가 520km로 폭발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공력 저항 계수도 0.25cd에 불과하다.
그러면서도 공차 중량은 무려 3000kg에 가깝다. 배터리 흡음재만 700kg 수준, 전동화 파워트레인보다 럭셔리에 더 초점이 맞춰졌다는 얘기다. 롤스로이스는 전동화보다도 '롤스로이스'가 더 중요했다며, 다양한 비스포크 옵션과 2만5000개에 달하는 성능 기능을 강조했다. '플레이너 서스펜션'을 비롯해 다양한 기술을 새로 적용해 전기차 특유의 울컥임을 최소화하고 '마법의 양탄자'를 유지했다는 것.
디자인 요소도 럭셔리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요트를 비롯해 다양한 요소를 녹여낸 외관, 그리고 4796개 별을 새긴 '스타라이트 도어'와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 등 꼼꼼하게 만들었다.
롤스로이스모터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아이린 니케인(Irene Nikkein)은 "스펙터는 롤스로이스가 제시하는 대담한 전기화 미래, 진정한 엔지니어링의 정수와 결합한 현대적인 디자인, 브랜드의 상징이기도 한 지극히 자연스러운(Effortless) 슈퍼 럭셔리 경험을 모두 갖춘 모델"이라며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이자 롤스로이스의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가장 많은 스펙터 사전 주문량을 기록하기도 했다"며, "이는 기존 고객뿐 아니라 롤스로이스를 새롭게 접하는 한국 고객들의 요구와 상상력을 사로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럭셔리 시장에서 전동화 전환은 롤스로이스 뿐만이 아니다. 롤스로이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럭셔리 브랜드인 마이바흐는 메르세데스-벤츠 전동화 계획을 따라갈 예정, 벤틀리 역시 2030년까지 완전 전동화를 목표로 차량을 개발 중이다. 이미 타이칸으로 전동화를 시작한 포르쉐와 함께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등 슈퍼카 브랜드도 수년 내 전동화 모델을 내놓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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