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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팬데믹 떠난 하늘길, 여객 성수기·비수기 노리는 국내 항공사들

지난 6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이 이용객으로 북적이고 있다./뉴시스

팬데믹의 그림자가 걷힌 하늘길에 여행객이 돌아왔다. 국내 항공사들은 곧 맞이할 성수기 여객 수요를 잡기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내놓으며 모객에 나섰다.

 

19일 항공업계는 3분기 여행 성수기를 노린 프로모션에 한창이다. 공식적으로 방역 수준이 펜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그간 해외여행을 가지 못한 사람들의 수요가 본격적으로 몰리는 모습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항공 포털 실시간 통계에 따르면 5월 국적항공사를 이용한 국제선·국내선 여객 수는 932만9254명으로 지난해보다 23.8%(753만8000명) 늘었다. 이는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과 비교해도 수요 회복이 돋보인다. 올해 5월 여객 수는 2019년 5월 여객(1088만명)의 85.8% 수준을 기록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위기단계가 경계로 하향됐고, 이미 공항이나 비행기에서도 마스크를 끼지 않으니 향후 성수기를 맞은 항공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국제 유가와 환율 안정화는 물론 지속되는 엔저 상황까지 여행을 부추기는 대외적 분위기도 조성되고 있어 항공 수요는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18일 발표된 7월 국제선의 유류할증료는 '7단계'가 적용된다. 국제 유가가 높아 22단계를 기록했던 지난해 7월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단계다. 유류할증료는 2016년부터 적용된 국토교통부 거리 비례제에 따라 항공사들이 내부적으로 세부 조정을 거쳐 책정해 항공사마다 적은 폭으로 상이하다. 보통 싱가포르 항공유의 갤런(1갤런=3.785L)당 평균값이 150센트 이상일 때 총 33단계로 나눠 부과하고 그 이하면 받지 않는다.

 

대한항공은 월 발권 국제선 항공권에 이동 거리에 따라 추가로 붙는 유류할증료는 편도 기준 1만4000∼10만7800원으로 6월과 같은 7단계를 적용했다. 아시아나항공도 같은 단계로 편도 기준 구간별로 1만4400원∼8만4000원의 유류할증료를 부과한다. 지난달 1만4700원∼8만5300원과 비교해 구간별로 300원부터 1300원 사이의 금액을 인하했다. 유류 소모량과 운항 규모 등을 고려해서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주력 노선 중 하나인 일본 여행도 '역대급' 엔저 현상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18일 기준 원·엔 환율은 100엔당 905.59원을 기록하며 2015년 이후 8년 만에 가장 낮아졌다. 이 때문에 국내항공사들도 일본 노선 확장에 빠르게 나서고 있다.

 

제주항공은 오는 22일부터 인천~오이타 노선을, 다음 달 13일부터는 히로시마 노선에 단독 취항한다. 이로써 제주항공은 일본 총 10개 지역에 노선을 가지게 됐다.

 

에어서울은 일본 전 노선 특가 이벤트 '무작정 일본'을 통해 여객 프로모션에 동참한다. 유류할증료와 공항시설사용료를 모두 포함한 편도 총액은 최저 5만4000원(다카마쓰)부터 시작된다. 해당 프로모션은 다음 달 11일까지 일본 전 노선에 한해 선착순으로 판매된다. 탑승기간은 7일부터 8월 31일까지다. 이 밖에도 진에어는 6월 한 달간 홈페이지 '나의 할인쿠폰'에서 '메진에어' 키워드를 입력하면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국제선 10만원 이상 시 1만원 ▲국내선 5만원 이상 시 5000원 할인 쿠폰을 받아 항공권 예매 시 적용할 수 있다.

 

국내항공사들은 성수기 공략을 넘어 비수기까지 노리고 있다. 제주항공은 '찜(JJIM) 특가'를 통해 10월 29일부터 내년 3월 30일까지 탑승할 수 있는 항공권을 판매한다. 국내선은 20일, 국제선은 21일부터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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