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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맞춤형 AI 사업으로 연 매출 1조원 달성' 발표...AI 경쟁력 강화 위해 2027년까지 7조원 투자

KT가 2025년까지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AI물류·AI로봇·AI케어·AI교육 등 5개 카테고리의 AI 사업에서 2년 후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KT는 고객 중심의 맞춤형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AI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거듭나고 2027년까지 약 7조원 분야에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21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맞춤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AI로봇, AI케어, AI교육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기술, 인프라, 서비스 영역으로 나눠 7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기술 분야에 4조원을 투자해 초거대 AI 활성화를 위한 원천기술 확보에 사용하고, AI 사업지원, AI 클라우드, IDC(인터넷데이터센터) 투자에 2조원을 지출할 것이다. 또 로봇·교육·케어 등 다양한 AI 서비스 신사업을 발굴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1조원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KT의 발전 뿐 아니라 대한민국 AI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송 부사장은 "AICC에 3500억원을 투자하고 AI 물류에 5000억원, AI로봇에 2000억원, AI교육에 2000억원,  AI 케어에 500억원 등 2025년에 총 1조 30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AICC와 AI물류 등의 AI 사업에서 약 8000억원 이상의 누적수주를 달성하는 등 AI 사업이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KT, 고객 중심의 맞춤형 AI 사업으로 2년 뒤 'AI 1조 매출' 올린다

송 부사장은 "AICC 구축형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누적수주액 4600억원을 달성했다. 대형 고객은 물론 중소 고객까지 사용할 수 있는 '에이센클라우드'를 출시했다"며 "AI 디지털 물류에서도 30여개가 넘는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GS리테일·이마트24 등 여러 고객사가 이용하고 있다. 특화된 AI 기술을 적용했고 매일 1300대가 넘는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AI를 최적화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사용해 고객에게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KT는 '믿음' 등 초거대 AI 기술, AI 반도체, 클라우드 등의 인프라 강점을 활용해 'AI 풀스택(Full Stack)' 기반으로 AI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하반기에 공개될 초거대 AI인 '믿음'으로 AI 시장을 선도해나간다는 전략이다. 

AI 사업의 글로벌 진출 계획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밝혔다. 싱가포르 1위 통신사 싱텔(Singtel)및 현지 대표 물류 기업과 협력해 동아시아 물류 허브인 싱가포르 현지에 AI 운송 플랫폼을 선보인다. 또한 베트남 헬스케어 법인 KT 헬스케어 비나(KT Healthcare Vina)를 설립해, 암환자와 만성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AI 케어서비스를 올 하반기에 상용화할 예정이다.

임승혁 KT 헬스케어 사업단장은 "내년을 목표로 하노이 검진센터를 준비 중이며 의료 AI 검진 노하우를 국내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베트남에 의료법인을 설립했고 여러 법인들과 협업 체제를 만들고 있다. 베트남은 연 12% 이상 성장하는 전도 유망한 시장으로 K-메디컬을 통해 글로벌 진출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KT, AI 로봇 플랫폼으로 국내 AI 로봇시장 개척

KT는 로봇 사업을 하드웨어 중심이 아닌 '서비스' 중심 사업으로 정의하고, KT만의 강점인 '딜리버리 체계'와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AI 로봇 서비스 프로바이더'로서 서비스로봇의 보급 확산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상호 KT AI 로봇단장은 "KT는 자체 325개 항목을 검증해 1만 건의 고객 목소리를 분석해 고객들의 각자 환경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또 다양한 영역에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봇 딜리버리 체계는 고객의 수요에 맞게 로봇과 솔루션을 상품화하고 로봇의 도입부터 현장에서의 컨설팅, 사후관리까지 고객을 지원하고 불편을 해소하는 역량이다.

로봇 플랫폼은 AI 통합관제, 서비스 지능화, 핵심기술 확장성이 특징으로, AI 통합관제는 수 천대 로봇에서 초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일 6000만 건 데이터를 분석해 설치부터 운영까지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 

이 단장은 "고객들이 로봇 다루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스마트폰, 태블릿, PC, TV를 통해 UI와 UX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 공간에서 로봇 효용성을 높여주는 서비스 로봇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KT는 로봇은 베어로보틱스와 LG전자, 뉴빌리티로부터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AI 로봇 제품 라인업도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의 서빙 로봇, 방역 로봇, 실내 배송 로봇 뿐 아니라 올해 하반기로 예상되는 로봇 공도주행 관련 법률 개정에 맞춰 여러 매장들과 주거·오피스 공간들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까지 확대한다. 또 하반기에 여러 개의 물건을 실어 이용자에게 배달을 할 수 있는 실내 로봇도 선보일 계획이다.  

◆KT AI 케어, 초거대 AI 기술 적용… AI가 일상 속 만성질환 관리

KT는 AI 기술을 활용한 만성질환 중심의 원격케어 서비스를 국내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KT의 원격케어 서비스는 간호사, 영양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케어코디네이터'가 AI 기술로 만성질환자의 데이터와 상담 기록을 분석해 얻어낸 '케어플랜'을 앱, 전화로 제시하는 서비스다.

특히 KT는 원격케어 서비스에 적용될 만성질환 관리의 핵심인 '식이 관리'를 돕는 'AI 푸드 태그(Food Tag)' 기술을 선보였다.  AI 푸드태그 기술은 음식물 사진을 찍으면 음식의 이름을 자동으로 달아주며 이를 이용해 자신이 식이를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다.현재는 한식 중심의 음식 약 1000종을 정확도 96%로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인 데, 초거대 AI를 적용해 인식 가능한 음식 종류를 약 2000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KT는 교육 현장의 미래 디지털 교육 구현을 선도하는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공개했다. 

KT는 2학기부터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경기도교육청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공교육 1등 콘텐츠인 EBS와 협력해 공교육 최선호 콘텐츠를 공급할 계획이다.

KT는 국내 교육시장의 AI 적용을 확대하고 AI 서비스 고도화 및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로 AI 에듀테크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 공교육에 이어 사교육 시장까지 플랫폼 적용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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