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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한다" 가격 낮추고 팬심 키우고

피자알볼로가 '거꾸로 가는 가격 정책'을 펼친다/피자알볼로

식품 외식업계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제품 가격을 인하하는가 하면, 주 소비층의 관심을 끌만한 모델을 앞세워 팬심을 유발하는 모습이다.

 

피자알볼로는 최근 피자 판매가를 평균 4000원, 최대 6500원 인하했다. 사이드 메뉴도 평균 730원씩 가격을 낮췄다.

 

다만 가격 인하와 함께 피자 도우 사이즈도 L기준 13인기, R기준 10인치로 조정했다. 피자 도우 사이즈가 줄면서 토핑 양도 줄어들거라는 우려도 있지만, 대다수 소비자는 고물가 시대인데다 1인가구가 늘고 있어 그에 걸맞는 정책을 펼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피자알볼로 측은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했다"며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공감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오뚜기는 지난 4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진짜쫄면'의 가격을 10.5% 인하했다. 이에 따라 판매가는 기존 1900원에서 1700원으로 내렸다. 비빔면을 많이 찾는 여름을 맞아 업계 경쟁이 치열하자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것이다.

 

편의점 CU도 4월 자체 즉석원두커피 제품인 '겟(GET) 아이스아메리카노(XL)' 가격을 21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했다.

 

제과업계에서는 오리온이 가격 안정화 정책을 약속한 바 있다. 오리온은 지난해 9년 만에 가격을 인상하면서 원재료 가격과 생산 비용이 안정화할 경우 제품 가격을 내리거나 양을 늘릴 것이라고 공표했다.

 

코카-콜라 글로벌 엠버서더 '뉴진스(NewJeans)'/코카-콜라

또다른 마케팅으로는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연예인이나 게임, 캐릭터 등을 적극 활용해 팬심을 저격하는 '팬덤 마케팅'이 있다. 개인의 취향뿐만 아니라 새로움과 개성, 희소성 등을 통해 특별한 소비와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엠버서더로 '뉴진스(NewJeans)'를 발탁하고 많은 이들에게 친숙한 일명 코카-콜라 송을 뉴진스 스타일로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CM송 'Zero'를 공개했다. 동시에 뉴진스가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여행을 떠나 즐거운 추억을 쌓는 이야기를 담은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현재 유튜브 약 1600만 뷰 수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ZERO'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을 포착한 메이킹필름까지 공개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본죽은 중장년층을 겨냥해 브랜드 모델로 가수 임영웅을 발탁했다. 이후 모든 영웅들을 응원하는 유튜브 캠페인 영상을 게재하며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임영웅이 이 시대 모든 영웅들을 응원하기 위해 따뜻한 죽을 전달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6월 초 기준 1600만 뷰를 달성했다.

 

해태제과는 2023년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맞춰 에디션 2종을 동시에 출시했다. 미국 대표 디저트를 고급스러운 까만색 슈에 담은 '바나나스플릿'과 프로야구단 마스코트가 그려진 'KBO 에디션'이다. 이와 함께 2023년 시즌 동안 SNS를 통해 직관인증샷 이벤트도 열었다. 시즌 기간 동안 홈런볼을 먹으며 경기를 관람하는 장면을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KBO 에디션' 1박스를 상품으로 받을 수 있다.

 

풀무원다논 액티비아는 김연경을 브랜드 앰버서더로 위촉했다. /풀무원다논

풀무원다논 액티비아는 배구선수 김연경을 브랜드 앰버서더로 위촉하고 김연경 선수의 이미지를 제품에 연출해 세계 판매 1위 액티비아와 세계 랭킹 1위 김연경, 두 월드클래스의 만남을 강조하는 패키지를 제작했다. 액티비아 컵(4입/8입/16입)과 액티비아 드링크(4입/8입), 액티비아 스무디 2종과 액티비아 UP! 3종 개별 제품에서 깔끔한 화이트 유니폼을 입은 김연경이 다양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액티비아 김연경 패키지를 찍어 '#세계판매1위'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김연경 포토카드, 사인볼 등 브랜드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연다.

 

업계 관계자는 "타깃 소비층을 정하고 거기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짜는게 주효하다"며 "기업들이 팬과 소통할 수 있는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는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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