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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금융안정보고서]고금리발 리스크, 취약층부터 타격…2금융권 연체↑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2023년 6월) 발표

업권별 가계대출 연체율 수준: 가계대출 연체율 수준이 장기평균보단 낮은 상황이지만, 여전사, 보험사등을 중심으로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한국은행

최근 늘어난 가계대출 연체채권이 주로 취약차주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차주의 가계대출이 제1금융권보다 제2금융권에 쏠려 있는 만큼 향후 저축은행, 여신전문회사 등 비은행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23년 6월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취약차주는 전체 가계대출 차주수의 6.3%, 대출잔액의 5.0%에 불과하다. 그러나 신규 연체차주와 연체잔액을 차지하는 비중은 취약차주가 58.8%, 62.8%를 차지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최근 연체된 취약차주 중 39.5%는 연체잔액이 연간소득액을 넘어선 상태"라며 "최근 발생한 연체채권의 경우 3개월 이상 연체(고정이하여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신규연체차주현황: 전체차주 중 취약차주의 비중은 적으나, 신규 연체차주 중 취약차주의 비중은 늘고 있다.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연체가 늘고 있다./한국은행

이날 한국은행은 연체율이 저축은행, 여전사 등 비은행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취약차주의 경우 신용도, 소득 등을 비추어 봤을 때 은행보다는 비은행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구나 코로나 19 정책지원 등으로 아직까지 연체율은 정점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다. 비은행 금융기관 중 저축은행과 여신전문금융회사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지난 3월말 각각 5.6%, 2.8%로 장기평균 수준(9.3%, 3.2%)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비은행 금융기관이 2020년 이후 취급한 가계대출 연체율이 그 이전에 취급한 가계대출 연체율에 비해 완만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아직까지 상승할 여지가 클 것으로 추정된다"며 "필요에 따라 취약차주들이 채무조정이나 개인회생·파산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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