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과연 국내 콘텐츠 창작 ·투자의 선순환의 열쇠가 될 수 있을까.
넷플릭스 CEO 테드 서랜도스는 향후 4년 간 한국에 약 25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지난해 넷플릭스 내 한국 콘텐츠 시청 수가 2019년 대비 6배 증가한 것에 착안해 K콘텐츠의 저력을 확인하고 이에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결국 넷플릭스의 투자 확대가 국내 OTT시장을 독식하고 자사 배불리기에 그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넷플릭스는 한국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며 제작비의 110%를 주고 지적재산권(IP)을 독점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한 예로 '오징어게임'의 경우 별도 러닝 개런티 없이 제작비의 일정 부분만 지급하고 향후 콘텐츠가 벌어들이는 수익은 모두 넷플릭스가 가져가는 식이다. 하지만,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워 콘텐츠를 제작하는 넷플릭스에 대항할 수 있는 국내 OTT는 없는 것도 사실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왓챠, 웨이브, 티빙 등 국내 토종 OTT들은 모두 적자를 냈다. 웨이브는 1213억원, 티빙은 1191억원, 왓챠는 555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반면 넷플릭스는 영업이익 142억원을 기록했다. 의 국내 매출액은 2019년 1859억 원에서 2020년 4155억 원, 2021년 6317억 원, 지난해 7733억 원으로 매년 1000억 원 이상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약 2억 4000만명의 구독자와 막대한 자본금을 보유한 넷플릭스를 수백 만의 구독자를 확보한 국내 OTT 기업들이 대항하기란 계란으로 바위치기다. 물론 넷플릭스가 OTT 플랫폼과 K콘텐츠 확장에 일조한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거대 자본력으로 시장을 장악한다면 국내 OTT 시장을 비롯해 문화 창작 산업 생태계 전반이 무너질 수 있다. 넷플릭스 입장에서 한국은 가성비 좋은 콘텐츠 제작국이다. 대표적인 예로 전세계적으로 흥행한 '오징어게임'의 제작비는 2140만달러(28억원)다. 미국 '스트레인저 싱스' 제작비의 25%에 불과하다.
적은 제작비를 들임에도 굉장한 인기를 끈다면 그야말로 효자가 아닐까.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받는다'는 속담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성비 좋은 하청업체로 전락하면 안된다는 의미다.
적당한 과세를 내고 있는 지도 꾸준히 제기되는 문제 중 하나다. 넷플릭스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7733억원인데 비해 법인세 납부액은 33억원에 불과하다.
이미 규모 면에서 국내 OTT 기업들과 넷플릭스의 정정당당한 경쟁은 시장 논리로만 갖고 될 수 없다. 국내 문화 콘텐츠 산업이 발전하려면 정부의 적절한 개입과 규제 형성이 필요하다.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와 경쟁하기 위해 콘텐츠 투자와 유통에 대한 정부의 종합적인 지원이 그 어느때보다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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