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이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하던 웹툰 IP 기반 MD(굿즈 등 기획상품) 상품 판매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하며 IP 비즈니스 확대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이 달 29일 열리는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하반기 팝업스토어를 두 차례 이상 추가로 진행하며 아이돌 팬덤만큼 강력해진 웹툰 팬덤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웹툰 IP 기반 MD 상품은 최근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MD 상품 판매로만 억대 판매고를 올리는 IP가 늘어나고 있으며 네이버웹툰의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프렌즈'의 올해 상반기 MD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0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은 오는 29일부터 내달 12일까지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인기 웹툰 냐한남자(올소)와 마루는 강쥐(모죠)의 세계관을 담은 팝업스토어 '마루는 강쥐, 냐한 남자 툰 스트리트(toon street) 팝업'을 운영한다.
팝업스토어는 두 작품 속 캐릭터가 사는 동네에 팬들이 놀러가는 콘셉트로 꾸며지며 대형 인형, 가방, 키링 등 작품 IP를 활용한 상품 약 260종을 판매한다.
웹툰 냐한남자와 마루는 강쥐는 탄탄한 스토리 뿐만 아니라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매력과 귀여움이 입소문을 타면서 네이버웹툰 대표 IP로 자리잡은 작품이다.
2018년 3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연재한 냐한 남자는 2021년 진행한 두 차례의 크라우드 펀딩에서 약 2억8천만 원의 모금액을 달성했다. 봉제 인형 등 냐한남자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은 누적 40만 개 이상이 판매됐다.
지난해 6월부터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고 있는 마루는 강쥐는 1화 대사인 "나 OO 됐다 짱이지", "OO를 봐, 대박임"이 밈(meme)으로 자리잡으며 더욱 인기를 얻게 된 작품이다. 네이버웹툰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프렌즈'에서 판매하는 마루는 강쥐 관련 MD 상품은 누적 3만 개 이상 판매됐으며, 의류 브랜드 '스파오'와 협업해 출시한 파자마 포함 상품 4종은 출시 당일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의 전체 실시간 상품 랭킹 1위와 2위에 나란히 올랐다. 마루는 강쥐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10대?20대 인기순위 1위를 하기도 했다. 쿠션과 인형 모양 자석을 판매하는 크라우드 펀딩에는 3주 만에 약 1억7천만 원이 모인 바 있다.
냐한 남자 올소 작가는 "개인 작가 혼자서는 감히 엄두도 내기 힘든 이벤트인 팝업스토어를 네이버웹툰의 전문적 도움 덕분에 웹툰 작업에 전념하면서 함께 준비할 수 있었다"며 "팝업스토어를 찾는 팬 분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마루는 강쥐 모죠 작가는 "웹툰 캐릭터가 큰 사랑을 받아 팝업스토어까지 진행하게 되어 매우 설레고 웹툰이 친근하고 대중화 되었다는 사실이 새삼 피부로 느껴진다"며 "네이버웹툰의 전폭적인 도움 덕분에 연재에 집중하면서도 굿즈,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팬 분들께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정말 영광"이라며 소감을 말했다.
네이버웹툰은 영상화, 출판, 음원, 크라우드 펀딩, 게임, 이모티콘, MD 상품 등 다방면으로 IP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는 창작자들이 웹툰 IP를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2013년 9개에서 2022년 21개로 크게 늘었고 IP 비즈니스로 추가 수익을 얻은 네이버웹툰 작품 수는 2013년 연간 8개에서 지난해 연간 415개로 폭증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IP 비즈니스 강화는 원작 IP의 가치를 극대화시켜 창작자, 독자, 플랫폼 모두 윈윈하는 전략"이라며 "더 많은 접점에서 팬들을 만나기 위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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