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주류업계가 분주하다.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처음 맞는 엔데믹 여름인만큼 맥주 업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이에 각 주류회사는 주요 상권에 대규모 팝업스토어를 열거나 각종 축제 후원사로 참여하는 등 현장 마케팅 강화에 나서고 있다.
먼저, 하이트진로는 맥주시장 1위 탈환을 위해 지난 4월 출시한 신제품 '켈리'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인천에서 열린 '2023 송도 월드푸드페스티벌'에 참여해 소비자들을 만났으며 오는 8월 열리는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축제(2일~6일)에서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서 생산한 생맥주와 홍천군 수제맥주 등을 선보인다. 또 같은 달 열리는 '전주가맥축제(17~19일)'에도 특별 후원사로 참가한다.
한편 지난 4월 출시된 '켈리'는 출시 36일 만에 100만 상자가 팔려나가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각 대형 마트의 지난 4월 실판매 자료 기준 하이트진로의 매출이 A마트에서는 전월 대비 약 6.6% 성장했고 B마트에서는 약 4.1% 상승하며 국내 맥주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켈리 출시 당시 제기됐던 '테라'와의 카니발라이제이션(신규 제품의 기존 제품 시장 잠식) 우려를 잠재우며 하이트진로의 매출 점유율이 순증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분석이다.
출시 9년을 맞은 롯데칠성음료의 올몰드 맥주 '클라우드'도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빠른 움직임을 보이며 반등을 꾀한다.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는 지난 5월 배우 박서준을 새 모델로 발탁하고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가 만드는 생맥맛집'이란 콘셉트의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으며,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잠실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3 워터밤 서울 페스티벌'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소비자들의 제로 니즈에 맞춰 작년 6월에는 기존 클라우드 대비 60% 낮은 수준의 저칼로리 제품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선보였으며, 최근에는 AR증강 필터를 활용한 '9초9컷'이벤트, '비무당(Be 無糖)지대' 오프라인 이벤트 등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펼쳤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국내 올몰트 맥주의 대표주자가 된 클라우드의 새로운 붐업을 위해 올 여름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맥주 1위 회사 오비맥주는 대표 브랜드 '카스'를 통해 왕좌를 굳건히 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홍대 일대에서 약 두 달에 걸쳐 '카스쿨(CassCool)' 캠페인을 선보인다. 홍대 상상마당 인근에 다양한 테마의 팝업 매장을 운영하며 소비자 접점 강화에 나서는 것이다.
'나만의 카스캔 만들기', '초대형 카스캔 포토존' 등 체험형 이벤트와 함께 인근 오락실, 노래방 등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다. 오는 8월에는 뮤직 콘서트 '카스쿨 페스티벌'도 개최할 예정이다.
오비맥주가 전개하는 브랜드 호가든과 스텔라 아르투아는 이색 팝업 레스토랑을 통해 소비자를 만난다. 호가든은 다음달 16일까지 신사동 브런치 카페 '미드타운'에서 신제품 '호가든 포멜로'를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팝업 공간을 운영한다.
'호가든 포멜로'는 호가든 고유의 풍미에 포멜로의 상큼한 과즙을 더해 달콤쌉살한 맛과 풍성한 향이 어우러진 밀맥주다. 3.0도의 저도주로 여름철 가볍게 즐기기에 제격이다. 이곳에서는 호가든이 미드타운과 공동 개발한 특별메뉴 ▲자몽 시트러스 요거트 ▲자몽 브륄레 ▲자몽 크로스티니 3종을 만나볼 수 있다.
벨기에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는 7월 1일부터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에서 이색 팝업 레스토랑 '스텔라 원 테이블'을 운영한다.
'스텔라 원 테이블'은 도심 한복판에 마련된 독립된 공간에서 스텔라와 함께 프라이빗 다이닝을 즐기는 레스토랑이다. 가족, 친구, 연인 등 소중한 사람과의 만남을 미뤘던 이들에게 의미 있는 저녁 식사 자리를 권장하는 'Save the Date(세이브 더 데이트)'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했으며, 이번 이벤트를 위해 한우 전문 레스토랑 '한와담'과 공동기획한 스페셜 코스를 선보인다.
'스텔라 원 테이블'은 26일 낮 12시부터 27일까지 레스토랑 예약 1위 앱 캐치테이블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당첨자는 추첨을 통해 29일 발표한다. 자세한 정보는 캐치테이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일본 맥주 흥행세를 타고 일본 맥주 브랜드 삿포로맥주도 국내 첫 팝업스토어를 연다.
삿포로맥주의 팝업스토어 '삿포로 프리미엄 비어 더 퍼스트 바(삿포로 더 퍼스트 바/SAPPORO THE FIRST BAR)'는 MZ세대가 많이 몰리는 홍대에 2층 규모로 24일 문을 열었다.
1층은 삿포로 더 퍼스트바의 메인 공간으로써, 따르는 방식에 따라 맛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2가지 버전의 삿포로 프리미엄 맥주와 안주로 구성된 세트메뉴를 1인 1세트 한정으로 제공한다. 전문 서버의 설명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맛의 차이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삿포로맥주 측은 2가지 맛의 섬세한 차이를 전수하기 위해 일본의 비어 마스터를 파견해 직원 교육을 진행했다.
2층 공간은 야키토리 전문 브랜드 잔잔(ZANZAN)과의 콜라보 라운지로, 삿포로 프리미엄 맥주와의 페어링 안주를 체험할 수 있다.
삿포로맥주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무더위가 예고된 올 여름, 가장 맛있는 삿포로 프리미엄 맥주를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