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 해외 직·간접 수출 벤처기업 241개사 대상 조사
해외진출까지 기간 '5년 이내' 51.8%…80.5% '해외 목표' 창업
정부 수출 지원 정책 36.5% '불만족'…조건 대비 지원 규모 적어
벤처기업 2곳 중 1곳은 직접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곳 중 8곳은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창업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10곳 중 4곳은 정부의 수출지원 정책에 아쉬움을 표했다. 지원 규모가 너무 적다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같은 내용은 벤처기업협회가 29일 내놓은 '글로벌 벤처기업 현황 및 동향조사' 결과에서 나왔다.
관련 조사는 해외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수출을 하거나 진출하고 있는 벤처기업 241개사를 대상으로 했다.
결과에 따르면 해외에 '직접 수출'을 하고 있다는 기업이 53.3%로 절반을 넘었다. '간접수출'은 22.8%, '계약에 의한 진출'은 14.7%였다. 합작투자, 자회사신설, 외국인기업 인수 등 '직접투자'도 7.5%에 달했다.
응답기업의 80.5%는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창업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창업 후 해외진출에 성공하기까지 걸린 기간은 '3년 이내'(27.3%)와 '4~5년'(24.5%)이 가장 많았다. '15년 이상'걸린 곳도 12.9%였다.
정부의 수출 지원 정책에 대해선 36.5%가 '매우 불만족'하거나 '다소 불만족'하다고 답했다. '보통'도 42.7%였다. 반면 '만족(다소 만족+매우 만족)'은 20.7%에 그쳤다.
아쉬운 이유로는 ▲수출기업들에 대한 지원 조건 대비 한정적인 규모(32.8%) ▲수출지원을 받기위한 정부의 과도한 행정서류(수출입 실적) 요구(18.4%) ▲부처별, 기관별 체계적인 수출지원 정책 미흡(17.6%) ▲수출기업 애로에 선제적 대응 부족(12.8%)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수출지원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해외 수출에 특화된 금융지원제도 마련'이 26.7%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현지 판로 확대 및 채널 다양화'(20.6%), '업종별, 맞춤별 헬프데스크 확대'(13.6%), '해외 인증범위 및 규모 확대'(12.8%) 등을 지목했다.
이런 가운에 올해 1분기 교역실적이 전년 동기에 비해 부진하다고 답한 기업이 절반에 가까운 40.7%에 달했다. '보통'도 37.8%였다. '호전됐다(다소 호전+매우 호전)'는 답변은 21.5%에 그쳤다.
2분기 교역실적에 대해서도 36.1%가 '부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통'도 34.9%였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이번 설문을 통해 취합한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 애로와 채널다양화 등 회원사의 구체적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해 하반기 벤처기업을 위한 글로벌 진출 지원사업에 적용할 것"이라며 "또한 벤처기업이 글로벌 경제를 선점할 수 있도록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핀셋 정책 강화 등 해외진출 제도에 대한 개선을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벤처협회는 하반기에 미국, 유럽, 일본 등 벤처기업의 주요 진출국에 대한 현지 협력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해외 한인커뮤니티와 연계해 글로벌 투자유치 및 판로개척, 상시중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딥테크분야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 벤쿠버(10월, 로봇)와 독일 베를린(11월, 바이오헬스케어)에서 세일즈미션을 진행한다.
세계한상대회와 연계한 미국 수요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상담회(10월, LA) 및 스페인 스마트시티 전시회(1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 참가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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