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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전자

LG전자, 장애인·노인도 쉽게 쓰는 키오스크 개발…글씨 키우고 음성 안내도

디지털 취약계층 편의성을 높인 LG 키오스크

LG키오스크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됐다.

 

LG전자는 디지털 취약계층 접근성을 대폭 높인 키오스크 신제품(모델명 27KC3PJ)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키오스크 보급이 늘어나는 반면 장애인은 물론 고령자 등 디지털 취약 계층까지 접근이 어려워지면서 신제품을 개발하게 됐다.

 

LG키오스크는 우선 더 큰 글씨와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저시력자 모드'와 신장이 작거나 휠체어를 사용해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메뉴를 아래쪽에 배치한 '저자세 모드'를 추가했다.

 

특히 LG전자는 '촉각 키패드'를 이용한 음성 메뉴 안내 모드도 지원하는 키오스크를 확대할 예정이다. 빛도 감지하지 못하는 심각한 시각 장애인까지 음성 메뉴 안내에 따라 키패드 방향키를 눌러 메뉴를 찾아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

 

아울러 셀프 주문과 결제 솔루션을 탑재한 LG키오스크는 27형으로 22형이나 24형인 경쟁 제품대비 커서 쉽게 볼 수 있다. 터치와 센터 반응 부분을 통합하는 독자 기술로 터치감과 반응속도도 높였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IoT로 작동해 호환성이 높고 별도 연결도 필요 없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1월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전부터 키오스크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전자금융과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정 시험평가기관인 한국접근성평가연구원에서 진행한 '정보접근성 준수 우선구매 검증용 접근성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종 검증 심사를 통해 키오스크 부문 '우선구매대상 지능정보제품 검증서'도 취득했다. 키오스크 제품 및 키오스크 제조 기업 최초다. 지난해에는 자발적으로 외부 컨설팅 기관과 함께 두 차례에 걸쳐 총 77개 항목에 대한 기술성 및 사용자 진단평가를 진행하기도 했다.

 

LG전자 ID사업부장 백기문 전무는 "LG전자는 전 제품군에 '접근성 기능 탑재'를 ESG 전략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어려움 없이 LG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웅기자 juk@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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