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MZ세대를 중심으로 위스키 열풍이 불면서 상대적으로 와인의 인기가 주춤한 분위기다. 코로나19를 계기로 혼자 집에서 마시는 '혼술' '홈술'이 와인을 중심으로 보편화됐는데 현재 위스키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4월 스카치·버번·라이·기타를 포함한 위스키류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8% 뛴 1만1345t에 달했다. 반면 같은 기간 와인 수입량은 2만3847t으로 11.6% 감소했다.
이에 와인수입사들은 시장 둔화세에 직명매장 리뉴얼 ·확대와 차별화된 상품군에 힘쓰고 있다.
신세계그룹의 주류 수입유통 자회사 신세계L&B는 현재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이마트24 등 주요 계열사에 와인을 공급하며 와인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세계L&B는 와인앤모어 전용상품을 연말까지 60종까지 늘리는 등 구색을 확대하고, 지역 상권 분석을 통해 시장에 맞게 점포 타입을 세분화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미국 와이너리 인수에도 나섰다. 지난해 2월 부동산 개발 계열사인 신세계 프라퍼티를 통해 미국 나파밸리 프리미엄 와이너리 '쉐이퍼 빈야드'를 3000억원에 인수했다. 같은 해 8월에는 나파밸리 소재 포도밭 '와일드푸드 빈야드'를 인수한데 이어 올해는 '얼티미터 빈야드'도 인수하며 주류 제조 영역으로 발을 넓혔다.롯데도 와인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2021년 와인 전담팀 '프로젝트W팀'을 신설하고 와인 전문매장 '보틀벙커'를 선보였으며 복수의 해외 와이너리를 대상으로 인수도 검토중이다. 고가의 프리미엄 와인을 선보여 제품 차별화에도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수입해 선보이고 있는 '오린 스위프트' 는 최근 5년간 매출이 연평균 64.2%를 증가하며 고성장중이다.
아영FBC는 홍대점에 아로마 키트를 체험할 수 있는 아로마 존을 운영하는 등 지점별 고객층에 따라 맞춤형 매장구성과 판매전략을 세웠다. 아영FBC가 운영하는 리테일 샵 와인나라는 앞서 2월 홍대점을 신규 오픈한데 이어 성수점, 시청점, 신용산점을 각각 오픈하는 등 운영매장을 10곳에서 13곳으로 늘린다. 아영FBC는 자사 수입 와인을 음식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사브서울'과 '무드서울'도 운영중이다.
국내 와인 수입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기업공개(IPO)에 성공한 나라셀라는 외식사업을 통해 회사 규모를 확장할 계획이다. 와인 교육과 구매 컨설팅, 개인 와인리스트 관리와 보관 등을 제공해 매장을 와인을 즐기는 문화공간으로 운영해 간다는 방침이다.
나라셀라는 지난해 말 정관 사업 목적에 '휴게음식점업', '카페운영업'을 추가하고 지난해 말 완공한 강남구 신사동 사옥 도운빌딩(지하2층, 지상 7층)에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열었다. 빌딩 전체가 와인 판매, 체험, 교육 등 와인 문화공간으로 꾸며졌다.
나라셀라 관계자는 "외식사업이 자사 수입·유통 와인의 인지도 상승을 이끄는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단순히 와인을 수입하고 유통하는 기업을 넘어 다양한 와인의 문화적 가치를 전파하고 바람직한 와인 문화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결의를 담은 공간"이라고 말했다.
외식 사업 외에 신규 와이너리 발굴과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주류 전자상거래 규제 완화에 대비해 새로운 유통 채널을 발굴하는 데도 꾸준히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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