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면서 보양식을 찾게 되는데 4인 가족이 다같이 삼계탕을 먹으러 가면 최소 8만원은 잡아야 하더라고요. 엄두가 안나죠."
주부 A씨(50)는 삼계탕을 비롯한 여름 대표 보양식 메뉴들의 가격이 말도 안되게 올랐다며 덥더라도 불 앞에서 직접 조리하는 게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토로했다.
올여름 초복(7월 11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닭고기와 오리고기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서민들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당 닭고기 소매가격은 6271원으로 지난해 같은 날 가격인 5655원에 비해 약 11% 올랐다. 도매가는 3954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가격인 3477원과 비교해 약 14%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오리고기의 가격 상승 폭은 더 크다. 지난달 30일 기준 오리(20∼26호)의 ㎏당 평균 도매가는 6539원으로, 지난해 같은 날 가격인 4629원에서 40% 가까이 상승했다. 보양식에 들어가는 원재료값이 오른 것 뿐만 아니라 인건비와 물류비, 에너지 비용 등이 함께 오르면서 식당에서 판매하는 삼계탕 가격도 올랐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 포털에 올라온 '참가격' 동향을 보면, 지난 5월 서울 소재 음식점의 삼계탕 가격은 평균 1만 6423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1만 4577원)과 비교해 약 13% 올랐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달 외식물가 지수는 117.15(2020년=100)로, 2020년 12월부터 29개월째 오름세다. 서민들의 외식물가에 대한 부담이 매달 늘고 있는 셈이다.
이렇듯 가파른 닭값 상승으로 인한 외식물가 부담과 때이른 무더위가 겹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삼계탕 간편식의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삼계탕 제품의 5월 한달간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무더위와 함께 외식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복날 성수기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비고 삼계탕은 외식 전문점과 견줘 손색없는 맛과 품질, 합리적 가격, 조리 편의성 등으로 지난해 전년 대비 매출이 약 30% 증가하며 150만봉 가량 판매됐다. 출시 이듬해인 2017년과 비교해서는 4배 정도 매출이 늘었다. 전자레인지에 5~7분 정도만 조리하면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외식 삼계탕 대비 가성비가 좋다.
CJ제일제당은 삼계탕 판매량이 6~8월에 60% 이상 집중되는 만큼, 이 제품들을 앞세워 시장 지위를 더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푸드도 삼계탕 간편식 2종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올반' 삼계탕 2종을 비롯해 신세계푸드가 판매 중인 구수한 추어탕, 정통 삼선 해물 누룽지탕, 평양식 만두전골 등 보양 간편식 10여종은 맛과 조리의 편의성이 호응을 얻어 매년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무더위에 닭값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삼계탕 간편식을 찾는 수요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올반' 삼계탕의 올해 생산량을 전년 동기 대비 87% 늘려 긴급 추가 생산에 나섰다.
업계 관계자는 "지속되는 고물가와 닭값 상승으로 여름철 국민 보양식인 삼계탕을 간편식으로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보양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소비자 입맛도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보양식을 즐길 수 있도록 엄선한 원재료로 만든 프리미엄 제품을 비롯해 맛과 품질을 고려한 라인업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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