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유통업계, 반려동물 사회 공헌·인식 개선에 앞장

우리와주식회사의 대표 브랜드 'ANF'가 3.8톤의 사료를 기부했다. /우리와주식회사

반려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펫(Pet)과 인간화(Humanization)이 합쳐진 '펫휴머니제이션'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로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달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구가 약 552만 가구로 2020년 대비 2.8% 증가했다. 특히 2030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기동물 입양이 직전 조사(2년 전) 대비 4.4% 포인트 증가했으며, 4060세대에서도 유기동물 입양 가구가 직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에는 일선에서 반려동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착한 기부로 유기동물 환경 개선

 

펫라이프 토탈 솔루션 기업 '우리와주식회사'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기업 가치에 따라 '국경없는 수의사회', 동물보호단체 '나비야사랑해', '팅커벨프로젝트' 등 여러 단체와 연대하며 유기동물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와주식회사의 대표 브랜드 'ANF'에서 '이해하니까 무해하게'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총 3.8톤의 사료를 기부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유기견 '겨누'를 입양 후 함께 하는 일상을 보여주는 유튜버 '거누파파'와 손을 잡고 동물 보호소 '행동하는 동물사랑'에 2톤의 사료를 기부했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따스하게 그려내는 인스타툰 작가 4인과 협업하여 많은 사람들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소비자 참여형 '댓글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다. 댓글 1개 당 'ANF 6Free' 사료 100g을 기부하는 형태로 전개한 결과, 1.8톤의 사료를 거제 아랑묘랑 보호 및 청도 해바라기 보호소에 전달하여 선한 영향력을 펼쳤다.

 

생활문화기업 LF의 대표 패션 브랜드 '헤지스(HAZZYS)'도 앞서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동물자유연대 유기동물 보호센터 '온 센터(ON Center)'에 반려동물 복지 증진 사업 기금으로 2000만원을 전달했다. 아울러 헤지스는 올해 들어 시즌 화보 및 마케팅 콘텐츠에 브랜드 심볼인 강아지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 해당 캠페인을 적극 홍보하며 올바른 반려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BBQ의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가 경기도 동탄 호수공원에서 유기견 입양 장려와 동물 유기 방지 캠페인을 펼쳤다/제너시스BBQ

◆봉사활동으로 동물들의 건강케어 지원

 

유기동물의 행복을 되찾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반려동물 플랫폼 '페스룸'은 광동제약과 손잡고 제주 지역 유기견·묘들의 건강케어 및 생활환경개선 지원을 돕는 'YES(Your Energetic Supporters)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광동제약, 제주삼다수, 페스룸 임직원과 개인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봉사단이 제주시 한림읍에 위치한 유기동물 보호소 '한림 쉼터'를 방문해 약 120마리의 유기견들에게 미용, 견사 청소, 보호소 내 시설 보수, 영양제 급여 등을 진행했고, 이름과 쉼터 SNS 주소를 기입한 인식표를 전달하기도 했다.

 

제너시스BBQ 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Olive Us)' 2기도 지난 5월 경기도 평택시 '안다 동물보호소'를 찾아 유기견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올리버스 단원들은 보호소에 있는 유기견 산책 보조 및 목욕을 진행했다. 이후 유기견들의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해 견사 청소와 정비 작업 등 정화 활동을 펼쳤다. 또한 화성시 동탄 호수공원에서 유기견 입양 장려 홍보 활동 및 동물 유기 확산 방지를 위한 길거리 캠페인에 나섰다.

 

[20230615] 스타벅스 사진자료2_스타벅스, 동물자유연대와 함께하는 펫 캠페인 '오해피데이' 개최 (1)

◆입양 캠페인부터 펫티켓 교육까지

 

스타벅스 코리아는 동물자유연대와 협력해 보호소 동물 지원 기금 1억원 기부, 입양 캠페인, 펫티켓 캠페인 등 보호소 동물과 반려동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유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의 펫 파크에서는 보호소 동물의 생일파티 '오해피데이' 캠페인을 개최했다.

 

스타벅스의 '오해피데이' 캠페인은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 정확히 알 수 없는 보호소 동물들에게 생일 같은 행복한 하루를 만들어주고, 보호소 동물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기획됐다.

 

캠페인을 통해 고객이 작성한 생일 축하 카드 1장당 보호소 동물의 질병 예방을 위한 영양 간식 1kg을 매칭해 최대 200kg을 동물자유연대에 기부했다.

 

업계 관계자는 "많은 기업이 반려동물이 살아가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에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보호 동물의 인식 개선에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