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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硏, 자율주행 상용화되면 교통 혼잡 예상...플렉스 존 도입·대중교통 기능 고도화 필요

여의도 자율주행순환버스.(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서울시

자율주행 기술 발전으로 통행 수요가 늘어 교통 혼잡이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도시교통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0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자율주행 시대 서울의 도시환경 변화와 대응방향' 정책 보고서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연구진이 서울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작년 7~8월 벌인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21.6%가 현재 출근할 때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으나, 자율주행차 도입시 전체의 60.3%가 이동수단으로 승용차(기존 및 자율주행)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시민의 절반 이상이 자율주행 자동차로 이동수단 전환을 희망했다. 자율차 도입시 전체의 58.7%가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이는 기존 승용차, 버스, 지하철 이용자의 76.3%, 45%, 47.7%가 각각 전환된 결과다.

 

통행시간이 긴 광역통행의 경우 휴식이나 개인 업무가 가능한 점을 중요하게 인식했다. 자율주행 자동차로 수단을 전환하는 이유는 '차량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어서'가 46.5%로 1위였다. '차량에서 개인적인 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이 22.9%로 뒤를 이었다. 반면 시간이나 비융이 줄 것으로 기대하는 응답자는 각각 8.8%, 5.4%에 그쳤다.

 

서울시민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약 46.4%가 자율주행 자동차가 있는 경우 현재보다 더 많은 통행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92%는 주중과 주말 모두 추가로 통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보고서는 "자율주행으로 발생하는 추가 통행 등은 도로 혼잡을 야기하고 통행시간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로 공간을 가변적으로 운영하고 승용차 허용 및 금지 구역을 지정하는 등 새로운 도로 운영 방안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도로 가로변에 'Flex Zone(플렉스 존·유동적인 공간)' 도입을 제언했다. 시간별 주 활동에 따라 플렉스 존을 첨두시에는 차량 통행용으로, 새벽에는 화물 운송용으로, 오전에는 노점용으로 활용하면 도로 공간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무인 주차가 가능한 자율주행차의 특성상 이용자의 승하차를 위한 잦은 주정차로 도로 혼잡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진은 이동성 확보가 필요한 주요 도로에서는 주정차를 금지하고, 건축물 지하부·도심 공영주차장 등을 자율주행차의 승하차 공간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대중교통을 발전시켜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 교통체계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민들은 자율주행 시대의 서울 도시교통 개편 방향으로 개인 승용차 지원보다는 대중교통과 공유교통 활성화를 기대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이 시민 1400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 도시교통 개편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대중교통 기능 고도화'가 40.6%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개인 승용차를 위한 인프라 추가 건설'(22.2%),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공유교통 우선 개발'(18.8%) 순이었다.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자율주행 승용차 이용 제한'은 11.8%, '공공 개입 최소화, 시장 요구에 따라 개편'은 6.4%에 불과했다.

 

연구진은 "일자리 등 사회적 이슈가 해소되는 경우 자율주행을 통해 대중교통 운영비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며 "교통혼잡 같은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켜 자율주행의 혜택을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요금 인하를 추진해 대중교통(공유교통)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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