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 2030 고객 은행권 대비 '앞도적'
키움 2019년 탈락 고배 이후 두번째 도전 예상
네이버 해외 진출 경험 살려 국내 도전 가능성↑
금융당국이 은행권 경쟁 촉진 방안 대책으로 '신규 플레이어' 진입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을 노리고 있는 키움과 네이버파이낸셜이 제4의 인터넷 은행 설립을 위해 신규인가를 신청 할지 관심이 쏠린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5일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하면서 시중은행 과점 깨기에 돌입했다.
금융당국은 지방은행은 전국적 점포망을 가진 시중은행으로, 저축은행은 지방은행으로 연쇄적 전환을 적극 허용키로 했다.
방안 발표와 동시에 지방은행인 DGB대구은행은 시중은행으로 전환할 의사를 밝혔고, 이르면 2개월 안에 시중은행 전환 신청을 완료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지방은행과 저축은행 이외에도 인터넷은행 인가 정책도 완화하면서 진입장벽을 낮췄다.
지금까지는 금융당국이 인가 규모와 시기 등을 결정해 신청을 받았으나 앞으로는 요건을 갖춘 사업자가 요청하면 언제든 심사 절차를 진행한다.
금융권에서는 은행의 완전 경쟁체계 유도를 위해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제4인터넷은행의 출범이 계속 거론됐다.
현재 인터넷전문은행(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이 금융시장에서 시중은행과 경쟁 할 수 있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줬기 때문이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앱 기반의 편리함을 무기로 시중은행들과 경쟁에서 살아남았고, 혁신금융을 내세우면서 2030 고객을 끌어들였다.
인터넷전문은행의 2030세대 비중은 케이뱅크는 55%, 토스뱅크 50%, 카카오뱅크 47%로 평균 50.6%에 달한다. 은행 11곳(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부산·광주·전북·경남·대구은행) 평균치(약 30%)보다 약 20%포인트(p) 높다.
시장에서는 네이버와 키움이 인터넷은행에 도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2019년 금융당국이 제3인터넷은행 인가를 추진할 당시에도 유력 후보로 거론됐다.
다만 국내 인터넷은행 설립이 아닌 해외·인터넷은행 설립을 확정하면서 국내 진출은 불발됐다.
네이버는 현재 대만과 일본에서 인터넷은행 인가를 받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 할 것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9년 탈락한 키움도 재도전 의사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키움증권이 과거보다 수익성과 규모가 커졌고, 은행 진출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9년 이후 두 번째 예비인가 신청 기회가 있었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재도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금융당국의 요건 완화가 기회라는 것이다.
신규 인터넷은행이 등장할 경우 은행권간 경쟁, 서비스 개선 노력 등으로 산업 전반적인 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인터넷은행 관계자는 "인뱅 3사의 역할 중 중·저신용자 우선도 있지만 전반적인 은행권 강화 임무도 있다"며 "영향력 있는 네 번째 인뱅이 나올 경우 인뱅 시장뿐 아니라 은행권 전체에 긴장감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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