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별미도 집에서 즐긴다…외식 물가 부담에 홈쿡 수요 증가
외식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집에서 직접 요리해먹는 '홈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7% 오른 111.12(2020년=100)로 나타났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1개월 만에 2%대를 기록하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외식 물가는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외식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6.3% 상승해 소비자물가 상승률(2.7%) 보다 3.6%p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의 외식 부담이 커지자 식품업계는 집에서도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여름철 별미라 하면 콩국수와 냉면을 빼놓을 수 없다. 대표적으로 정식품에서 선보인 간단요리사 '진한 콩국물'은 전통 방식 그대로 콩을 통째로 갈아 맛과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음식에 진하고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제품이다. '진한 콩국물'과 '진한 콩국물 검은콩' 총 2종으로 출시됐으며 고소한 콩즙을 최대 99.41% 함유해 한식, 양식, 디저트 등 다양한 요리의 베이스로 활용 가능하다. 콩국수, 냉삼계탕 같은 시원한 여름 별미와 보양식에 활용하기 좋고 버섯 들깨찜, 콩국물 해물누룽지탕 등의 요리로 따뜻하게 즐길 수도 있다. 정식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한 콩국물'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도 살펴볼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냉장 냉면 시장 1위 경쟁력을 바탕으로 '비비고' 브랜드의 냉동 냉면을 새롭게 선보이며 여름철 간편식 제품군 확대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면과 육수, 고명 등에서 차별화된 맛 품질을 구현한 냉동 냉면 신제품 '비비고 평양냉면'과 '비비고 함흥냉면'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고물가로 외식비 부담이 늘면서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냉면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비고 평양냉면'은 메밀 속껍질까지 함께 갈아 넣은 면발로 고유의 향과 고소한 풍미를 살리고, 소고기 양지와 사태를 푹 우린 고기육수에 야채육수를 배합해 깔끔하면서도 깊은 육수 맛을 구현했다. '비비고 함흥냉면'은 고구마 전분을 넣어 만든 면으로 쫄깃하다. 다섯가지 과일과 야채로 매콤달콤한 특제 양념장과 부드럽고 큼직한 양지 편육 고명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여름철 더위로 지친 입맛을 살리기에 제격이다
오뚜기는 장마철 부침개와 튀김에 잘 어우러지는 소스를 선보였다. 이색적인 맛을 즐기는 소비자를 위해 튀김, 만두, 전 등과 어울리는 '튀만전 찍먹소스'를 출시한 것.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국산 현미로 만든 흑초를 15% 함유했으며, 이 베이스에 마늘, 고추, 양파 등 향신 채소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새콤 매콤한 맛을 구현했다.
업계 관계자는 "외식 물가 부담에 집에서 전문점 못지 않은 수준의 요리를 즐기려는 이들이 늘면서 간편식 경쟁에 불이 붙었다"며 "또 더운 여름 뜨거운 불 앞에서 요리하는 것을 꺼리면서 간편식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