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발맞춰 2026년까지 지하철·시내버스에 4조7000억원을 투입해 노후 시설 교체 등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요금 인상분이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로 이어질 수 있게 안전 환경·서비스를 대폭 손질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는 쾌적한 지하철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향후 3년간 4조1588억원을 투입해 시설을 개선한다. 미세먼지·소음 저감 장치가 설치된 신규 전동차 1176칸을 도입해 낡은 시설을 교체한다. 1~4호선 서울교통공사 운영 구간 중 승객이 직접 문을 열어야만 했던 수동방식 개집표기를 자동으로 오픈되는 '플랩형'으로 바꾼다. 전동차 객실 안에 고화질 CCTV를 갖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한 운행을 도모한다.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장애인의 보행을 돕는 표준형 점자블록과 안내판을 정비하고, 1역사 1동선 100% 달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현재까지 1역사 1동선 확보율은 95%(전체 337개역 중 320개역)이며, 미확보된 17개 역사에서도 엘리베이터 설치를 위한 설계와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내년부터 AI 챗봇 민원 서비스를 시작해 고객 민원에 신속히 응대할 예정이다.
시는 시내버스 기반시설 개선에 2026년까지 5614억원을 쏟아 붓는다. 친환경버스 3888대를 확충하고, 대기공간인 승차대를 추가 설치한다. 또 마을버스 정류소에도 버스정보단말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경영 합리화에도 팔을 걷어붙인다. 대중교통 운영 기관은 2026년까지 수입 증대, 비용 절감, 인력 효율화 등의 자구 노력을 추진한다.
지하철은 근무제도 개선으로 연간 336억원 규모의 인력 효율화를 실시하고, 임대·광고·기타수익을 통해 연간 수입을 67억원 증대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비핵심 자산매각으로 1200억원을, 발주 일원화와 운영비 절감으로 연간 598억원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시내버스는 광고·정류소 병기 명칭 유상판매·차량 매각 등으로 연간 673억원의 수입을 증대한다. 이와 함께 표준운송원가구조 합리화, 물품 공동구매, 연료비 감축 등을 통해 연간 266억원을 절감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12일 지하철 요금은 10월 7일부터 150원, 버스 요금은 내달 12일부터 300~700원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세계 최고인 서울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도록 안전시설 강화, 첨단 기술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정책을 속도감 있게 시행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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