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나이트 크로우'와 같은 신작 모바일 게임들과 '피파 모바일'과 같은 기존 모바일 게임들이 골고루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신규 모바일 게임에서 거둔 성과로 국내 퍼블리셔 순위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18일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 통합 기준 2023년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총매출은 27억 달러로 32억 달러였던 2022년 상반기보다 16% 감소했다. 하지만, 이 중 앱스토어에서 발생한 매출은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2억 2200만 건으로 2022년 상반기 대비 18% 감소했다. 이같은 매출 및 다운로드 감소는 특정 국가에 국한된 현상이 아닌 코로나19로 인해 시행된 많은 제한 조치가 해제되면서 전 세계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추세다.
지난해 국내 상반기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가 독차지했다. 리니지W, 리니지 M, 리니지2M 은 각각 1위,2위,3위를 기록했다.
2023년 상반기 리니지M은 1위를 탈환했으며 리니지 W, 리니지2M은 각각 3위, 4위를 차지했다.
실제 지난 2월 모바일 리니지 시리즈 전 세계 누적 합산 매출은 70억 달러를 넘어선바 있다.
뿐만 아니라 위메이드의 나이트크로우는 출시 후 6000만 달러 이상,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워는 46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작년 상반기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에서 7위 자리를 지킨 게임은 넥슨의 FIFA 온라인 4M이다. FIFA 모바일은 매출과 다운로드 순위 모두에서 10권 안에 진입한 유일한 게임이다.
이같은 매출 변화는 국내 퍼블리셔 순위에도 영향을 미쳤다.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매출에서 눈에 띄는 기업은 넥슨이다.
2023년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매출 순위를 2022년과 비교해보면 TOP 4 퍼블리셔는 변동 없이 각자의 순위를 유지했지만, 2위 '넥슨'의 성장세는 주목할 만하다. 2022년 상반기, 모바일 매출에서 1위 '엔씨소프트'와 184%의 격차를 보였던 '넥슨'은 2023년 상반기 매출과 매출 성장 순위 모두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피파 시리즈에 힘입어 그 격차를 34%까지 좁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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