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비용 절감 및 탄소발생 감축 일조"
서울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지방세 수기납부서 자동화 판독 시스템을 오는 20일부터 25개구로 전면 확대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지난 1월부터 7개구에서 시범운영 중이다.
현재 지방세 업무 대부분은 전산화로 처리되지만, 납세자가 직접 신고·납부하는 지방소득세, 주민세 등은 경우 비OCR 수기납부서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비OCR 수기납부서는 신고납부 세목의 세금 납부를 위해 납세자가 과세표준, 세액 등 과세정보를 직접 기입해 작성하는 비전자적 납부서다.
서시는 2018년부터 수기납부를 전자납부로 꾸준히 개선 중이지만, 여전히 수기납부서를 수작업으로 전산 입력하는 과정의 행정비용 발생과 수납처리 지연(7일~14일 소요)으로 납세자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시는 시금고인 신한은행과 함께 수기납부서를 스캔, 문자 및 숫자로 변환 가능한 문자인식 시스템을 전면 도입했다. 서식의 분류 및 각 신고 항목값 판독, 데이터 추출 등을 통해 내부 업무시스템에 연계된 정보와 스캔된 원본을 대조, 수납처리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수납처리도 당일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송영민 서울시 세무과장은 "지방세 수기납부서의 수작업 처리 문제는 서울시 뿐만 아니라 전 지자체의 공통 사안으로, 수기고지서 자동 판독 시스템의 도입으로 행정비용 등을 줄일 수 있게 된다"라며 "공무원 및 시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차후 종이서류의 이동이 불필요해 기후위기 시대에 탄소발생 감축에도 일조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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