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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Q 반도체 '재고 정점' 확인…하반기 실적 개선에 무게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재고 정점'을 확인했다. 가전 사업도 회복세, 미래 먹거리인 전장 사업도 성장을 지속하며 하반기 실적 기대감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2분기 매출 60조100억원에 영업이익 6700억원을 거뒀다고 27일 확정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 잠정 공시를 통해 이같은 실적을 발표한 바 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 22.28%, 영업이익은 95.26%나 떨어진 수치다. 대신 전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5.87% 줄어든 대신 영업이익이 4.42% 상승하며 저점을 지나고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렸다.

 

삼성전자는 이날 실적 발표를 통해 반도체 사업이 '바닥'을 지났음을 확인했다. DS부문 매출이 14조7300억원으로 전분기와 비교해 7% 늘었고, 영업손실도 4조3600억원으로 2000억원 규모 축소됐다. 재고도 지난 5월을 기점으로 하락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수요 강세로 DDR5와 HBM을 중심으로 D램 출하량이 예상을 넘어선 것으로 봤다. 시스템 LSI와 파운드리는 주요 응용처인 모바일을 중심으로한 전방산업 약세에 따라 다소 부진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이 QD-OLED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하만은 역대 최대 규모 전장 사업 수주 실적을 달성하며 매출 3조5000억원에 영업이익 2500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이 전년보다 17%나 늘었고, 영업이익도 지난해 1000억원에서 2배 이상 늘었다. 오디오 수요 증가와 비용 효율화 효과도 있었다.

 

가전과 모바일 등 세트 사업. DX부문도 시장 침체에 비수기 속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냈다. 매출이 40조2100억원으로 전년보다 10% 하락한 대신 영업이익이 3조8300억원으로 전년대비로는 27% 가량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부문에서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가 줄어드는 가운데에서도 갤럭시S23 시리즈가 견조한 판매를 이어갔고, 보급형 모델인 A시리즈도 상위모델 판매가 늘면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TV 역시 글로벌 시장 침체 속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며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고, 생활가전은 성수기를 맞아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 물류비 등 비용을 절감하면서 수익성까지 높였다.

 

삼성디스플레이도 중소형 패널 비수기 속 프리미엄 패널 판매로 매출 6조4800억원에 영업이익 8400억원으로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지켰다.

 

일단 바닥을 확인하긴 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시설 투자만큼은 예년 수준을 이어가며 미래 경쟁력 확보 노력을 이어갔다. 2분기 시설투자 규모는 14조5000억원으로, 평택캠퍼스 3기 마감과 4기 골조 투자 및 첨단공정 수요 대응 등 반도체 분야에 집중했다. R&D와 후공정 투자도 함께다. 미국 텍사스 테일러 역시 내년 가동을 목표로 투자를 지속 중이다.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이라면서도 하반기부터 실적 개선 기대감도 숨기지 않았다. 글로벌 IT수요와 업황이 점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부품 사업 중심으로 전사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전자가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3' 행사장에 갤럭시Z플립5와 폴드5가 전시돼 있다. / 손진영기자 son@

DS부문은 하반기부터 PC와 모바일 수요도 늘어나고 감산 폭도 확대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완전히 반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TSV와 HKMG 공정을 적용한 고부가 D램이 특히 수요가 증가하며 가격 반등을 이끌것으로 내다봤다.

 

메모리 사업에서는 시황과 연계헤 유연하게 운영하고, DDR5와 LPDDR5x, HBM3 등 고부가 첨단 제품 비중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극대화한다. 낸드플래시도 V7과 V8 등 첨단 공정 비중을 높이며 생산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곧 출시할 HBM3P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경쟁사 HBM3에 적용된 MR-Muf가 주목받고 있지만, 삼성전자도 NCF(논컨덕티드필름)을 고도화하며 성능과 생산성 모두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그 밖에도 칩을 붙이는 다양한 미래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파운드리 부문에서도 인프라와 R&D 및 패키징 등 투자와 함께 GAA 공정 완성도 향상 등으로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약속했다. 8나노 eM램 등 레거시 공정 개발과 8인치 오토모티브용 기술 개발 등 포트폴리오 확대도 계획했다.

 

시스템LSI도 플래그십 제품에 공급할 수 있는 제품 성능 확보와 신사업 솔루션 확장, 그리고 유럽 OEM 과제 수주에 집중하며 차량용 SoC 응용처 다변화를 추진한다.

 

DX부문은▲폴더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등 주요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TV/가전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MX는 갤럭시Z시리즈를 통한 폴더블 스마트폰 리더십을 더 공고히 하고, TV사업인 VD도 성수기를 맞아 98형 초대형 TV 등 혁신 제품을 앞세운 상위 모델 판매 전략으로 매출 확대를 노린다. 생활가전도 고효율 제품과 비스포크 글로벌 확산 등을 추진한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메모리 UFS 3.1 솔루션 양산을 시작했다.

그 밖에도 삼성전자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미래 먹거리도 언급했다. 미국 OLEDos 업체 이매진 인수와 관련한 질문에 XR시장이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고, 차량용 메모리 시장이 추후 PC 시장을 넘어설 것이라며 전장용 반도체 풀라인업을 갖추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등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메모리도 개발 중이라며, LLW D램도 출시할 계획과 HBM-PIM 성능등을 공개했다. 고용량 스토리지 수요 증가도 예상했다. XR 제품 출시 준비 사실도 공식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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