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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름값 내리고 신차 잇따르니 자동차 구매 의사 급증…딜로이트 6월 'VPI 리포트' 발표

자동차 시장이 다시 뜨거워지는 분위기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은 27일 '2023년 6월 자동차 구매의향 지수(VPI)' 리포트를 발표했다. VPI는 100을 기준으로 국내 소비자 자동차 구매의향을 조사해 표시한다.

 

딜로이트는 6월 VPI지수가 102였다고 밝혔다. 전달보다 16.1포인트나 높은 것. 지난해 7월(119.3)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이후 10개월간 하락을 이어가며 2월에는 62.6까지 떨어졌다가 3월부터 반등해 기준선을 다시 회복했다.

 

딜로이트는 ▲유가 하락, 물가 안정, 공급망 해소 등 경제 상황 변화 ▲주요 OEM의 저가형 마케팅 전략과 보급형 전기차 시장 경쟁 ▲재정 여건 및 소비자 구매 심리 변화 등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한국석유공사(KNOC)가 운영하는 유가정보 사이트 오피넷(Opinet)에 따르면 국내 고급휘발유 판매가격은 자동차 구매의향지수 급락 직전인 2022년 6월 최고점인 리터당 2299원을 기록했었다. 6월에는 팬데믹 이전 수준인 1857원까지 내려갔다.

 

실제로 지난해 7월 신차 구입시 우려사항 1위가 '유지비(22%)' 였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17%로 3위에 머물렀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도 하락세, 차량 인도기간도 단축되면서 구매지수 상승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완성차 업계도 최대실적에 이어 다양한 마케팅으로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김태환 한국 딜로이트 그룹 자동차산업 리더는 "경기 침체 우려 감소로 인한 자동차 구매 심리 변화, 자동차 제조사의 저가형 마케팅 전략과 보급형 전기차 시장 경쟁 가속화가 국내 자동차 구매 수요를 견인한 주요 요소로 분석됐다"며 "국내 자동차 구매 지수 상승 요인 외 차량 구매의향을 떨어뜨리는 요인도 산재한만큼 시장의 전반적 흐름을 세밀하게 살펴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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