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해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이 최근 국내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에서 네이버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나온 수치라서 귀추가 주목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31일 네이버가 2분기 매출 2조4306억원, 영업이익 3684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8%, 9.5% 증가한 수치다. 예측 대로라면 네이버는 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게된다.
업계는 네이버의 이같은 호실적에 커머스, 콘텐츠, 플랫폼 등의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다. 하반기 준비하고 있는 생성형 AI기반 검색 서비스 '큐'와 하이퍼클로바 X 등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2분기 실적을 이끈 건 커머스 부문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부터 커머스 시장 강화에 속력을 내오면서 B2B/B2C로사업 모두 고르게 성장하면서 커머스 매출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또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다양한 제품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커머스(상거래) 부문은 북미 최대 패션 개인간거래(C2C) 플랫폼 '포시마크' 인수 효과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대다수의 미국 쇼핑몰이 역성장하고 있는 상황에도 네이버가 인수를 단행한 데에 업계는 높게 평가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비용 최적화, 영업비용 효율화로 2024년 EBITDA 흑자 전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예정이다.
또 제휴몰을 제외한 플랫폼 상품 거래액은 8조 원으로 브랜드 및 스마트스토어 성장을 견인하며 전년 대비 20.7%증가했다. 서비스 거래액은 오프라인 활동 증가와 시장 점유율 확대로 2배 이상 성장했고 1.5조원이라는 수치를 기록했다.
네이버의 몸집은 하반기에 더욱 커질 예정이다.
상반기 커머스, 플랫폼 등 기존 사업에 힘을 실어 안전한 기반을 구축했다면 하반기 AI, 서치 플랫폼 등 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출시에 속력을 낸다.
구체적으로 하이퍼클로바X, 큐(Cue:)다. 이를 통해 B2B를 공략하고 나설계획이다.
네이버는 내달 24일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다. 이를 기반으로 최근 서비스 라인업과 연내 출시 일정등을 발표하며 AI생태계 확장을 알렸다.
하이퍼클로바X는 초대규모 AI서비스로 한국어 학습량이 챗GPT 대비 6500배로 한국에 특화됐다는게 가장 큰 강점이다.
하이퍼클로바X 는 네이버 사업 전 영역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어 9월에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선보인다.
현재 베타서비스로 선 공개한 후 점차적으로 기술을 고도화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업계는 큐가 검색 광고시장 점유율 견인 할 것이라고 해석한다. 이를 통해 하반기 B2B 시장확대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증권가 관계자는 "생성형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는 전 세계 3번 째로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빅테크 대비 능가하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하이퍼클로바X와 큐가 하반기 동시에 공개된다면 IT업계에 엄청난 파급력이 예상된다. 하반기에는 네이버가 또 한번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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