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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대, 해상택시 운항 및 해양관광 활성화 업무 협약

업무 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평생교육원은 KMCP와 공동 연구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 및 투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 골자는 '부산 해상택시 운항 사업 추진' 및 '해양관광 활성화' 등이다.

 

지난 2일 한국해양대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는 조우정 평생교육원장, 김성하 KMCP 대표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KMCP는 친환경 전기 추진 선박 개발 및 건조 부분에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 경기도 가평 등에서 내수면 수상 레저 영업장 운영뿐 아니라 수영만 요트 경기장에 레저 선박 운영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KMCP와 한국해양대는 해상택시 운항 사업 추진을 위한 연구 개발 등에 힘을 모으고, 앞으로 부산의 해양관광 산업 활성화와 해양 신사업 창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해상택시를 활용한 운항은 교통 정체 해소 및 항만 수역 관광 활성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해상택시 운영이 활성화되면 운송 등에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가 개발하고 있는 해상택시 코스 가운데 암남항에서 영도 선착장까지 10km는 대중교통 이용 시 53분이 소요되는 반면, 해상택시로 가면 21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해상택시 운영으로 관광 자원 간 연계성이 높은 부산 남항과 북항의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해양도시 부산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해상택시'가 이름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조우정 한국해양대 평생교육원장은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15분 도시 부산' 사업에 부합하는 해상택시 운영으로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교통 문제 해소 등을 이뤄낼 것"이라며 "핵심 관광자원과 연계된 운항을 통해 지역 관광 산업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앞서 해역에서의 도선 운항 거리 제한 규제를 개선한 바 있다. 만(灣) 해역에서의 도선 운항 거리 규제 완화에 따라 혼잡한 육상 교통의 분산과 관광 상품 개발로 지역 경제 활성화 등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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