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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LG엔솔, 상반기 中 제외 배터리시장 1위 유지…턱밑까지 온 CATL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143.1GWh로 작년 동기보다 56.0% 늘었다./SNE리서치

올 상반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지켰다. 다만 중국 CATL이 비중국 시장에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과의 점유율 격차를 줄이고 있다. CATL과의 격차는 1년만에 8.4%p에서 1.5%p로 줄었다.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143.1GWh로 작년 동기보다 56.0% 늘었다.

 

3사 합산 점유율은 작년 동기 대비 5.9%p 하락한 48.5%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5.1% (41.1GWh) 성장하며 1위를 지켰다. 점유율은 전년 동기(29.9%)보다 1.2%p 소폭 하락한 28.7%다. 테슬라 '모델 3/Y', 폭스바겐 'ID.3/4', 포드 '머스탱 마하-E'의 판매량 증가가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세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SK온와 삼성SDI는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SK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15.8GWh) 늘어났으며 점유율은 전년 동기보다 3.8%p 감소한 11.1%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28.8% 증가한 12.5GWh로 점유율은 1.9% 줄어든 8.7%로 집계됐다.

 

CATL의 배터리 사용량은 38.9GWh로 작년 동기보다 107.1% 증가했다. 점유율은 전년 동기 보다 6.7%p 상승한 27.2%를 기록했다. CATL의 배터리 사용량 증가는 테슬라 '모델 3/Y'(중국산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EQS', 볼보 'XC40 리차지', 'MG-4' 등의 판매 호조가 점유율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파나소닉은 전년 동기 대비 40.1% 증가한 22.7GWh로 3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1.8%p 하락한 17.6%로 나타났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의 해외 진출 의지에 따라 비중국 시장에서 연이은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용량이 낮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국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변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SNE리서치 측은 "비중국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최근 테슬라,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LFP 배터리를 채택한다고 발표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판도가 기울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 LFP 배터리 사용량이 낮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국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과 LFP배터리 사용량 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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