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이 투자은행(IB)부문의 업황 부진이 지속되는 데 따른 대응차원에서 개인투자자 확보 등 리테일 부문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는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차액결제거래(CFD) 관련 충당금을 적립하고도 거래대금 증가에 따른 수수료 수익 확대로 실적 선방을 이뤄낸 데 따른 것이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개인투자자 확보를 위해 투자지원금 지원 이벤트 및 수수료 할인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NH투자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은 타사 주식을 자사 계좌로 옮기면 투자지원금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키움증권, 하나증권 등은 해외주식 이전 시 투자지원금을 제공하는 판촉 행사도 실시하고 있다.
미래에셋·삼성증권은 해외선물 거래가 없었던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수수료 할인에 나섰고, 한국투자증권은 국내 선물·옵션거래 수수료를 할인한다. 이외에도 대신증권은 주식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신용거래이자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증권사들이 이같이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은 2차전지 관련주로부터 시작된 투자 열풍으로 인해 개인 고객이 크게 늘어나면서다. 실제로 지난달 미래에셋·삼성·한국투자·KB·NH투자증권 5개사의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 평균은 약 86만명으로 지난 6월(76만명)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2분기에도 위탁매매수수료(브로커리지) 수익이 증권사들의 실적 방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민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증권사들의 2분기 실적은 전분기 대비 채권 운용 손익 축소, 부동산 관련 충당금 비용 등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다만 2분기 증권사 브로커리지 수익은 전 분기 대비 14% 내외 증가하며, 실적 방어의 핵심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증권사들은 부동산 시장 부진과 해외 상업용 부동산 불확실성 등으로 하반기에도 실적 개선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향후 증권사들의 투자자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 주식시장 상황이 작년보다 나아지면서 거래 대금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증권사들은 수수료를 무료로 하거나 할인하는 이벤트를 시행하면서 최대한 많은 고객을 끌어모으려고 하고 있다"면서 "고객이 많으면 증권사들은 여러 가지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신용대출 등을 유도할 수 있어 수익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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