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보험업계의 생존을 위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야 한다는 제언이 등장했다.
9일 보험개발원은 위험변화 및 보장격차를 골자로 보험권 신사업 가능성과 대응 과제를 담은 '새로운 성장을 위한 도전과 과제(I): 보장격차로 살펴본 국내보험 신시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보험 시장은 포화상태다. 시장의 성장 속도 및 확장 속도가 둔화했다는 평가다. 새롭게 등장하는 위험 및 기존 위험의 보장 사각지대에서 신시장 발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신시장에서 최우선으로 주목해야 할 위험은 ▲은퇴 ▲건강 ▲배상책임 ▲소득흐름 관련 위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속도 상승과 함께 소비자의 저축 여력이 떨어지고 있어 은퇴와 건강의 보장격차가 커지기 때문이다.
차순위 신시장 영역은 ▲자연재해 ▲사이버위험 등이다. 환경변화의 영향에 따른 보장격차 증가폭이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됐지만 기술 개발 문턱이 높아 비용 문제를 동반한다는 설명이다.
보고서에서는 신시장 확보의 핵심전략으로 데이터의 확보와 상품·서비스 다양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온라인 플랫폼 생태계 확대에 발맞춰 ▲소득흐름관리 서비스 ▲임베디드보험▲중소기업(SME)보험 등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해석이다.
손재희 보험개발원 연구위원은 "한국 보험산업의 신성장 기회를 도출하고 활성화를 위한 경영 및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첫 번째 쟁점이다"라며 "이번 문제를 포함 세 차례에 걸쳐 연속해서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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