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시장이 친환경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친환경차는 순수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에 등록된 전기차는 1083만대로 전년(671만대)보다 61.3% 증가했다. 이는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합한 수치다. 이같은 성장에 맞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라인업 확대와 첨단 기술 개발을 통한 혁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 시대를 맞춘 체질개선을 통해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의 입지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KG 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자동차 등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반등을 노리고 있다.
◆전동화 전환·자율주행 등 미래차 시장 승부수
현대차는 최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중장기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를 처음 공개했다.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를 위해 체질 개선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현대 모터 웨이는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도입, 전기차 생산 역량 강화, 배터리 역량 고도화·전 영역 밸류체인 구축 추진 등 세 가지 전략으로 요약된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IMA 개발을 목표로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중심 개발 체계보다 한 단계 진화된 형태다. E-GMP 중심 개발 체계는 같은 플랫폼을 쓰는 차종끼리만 부품 공용화가 가능하고 공용 플랫폼 부품이 23개 수준이지만, IMA를 통한 차세대 개발 체계에서는 전 차급 구분 없이 86개의 공용 모듈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차종을 개발할 수 있다. 또 IMA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실현을 위한 소프트웨어와의 호환도 중요하다. 현대차는 개방형 운영체제(OS) 적용으로 앱 생태계를 구축하고,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 고도화와 공간 탐색 원격 주차·출차 제어 기능 등을 구현할 예정이다.
또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높인다. 현대차는 현재 남양연구소 내 배터리 개발 전문 조직을 구성하고, 배터리 시스템·차세대 배터리 등 선행 개발을 포함한 기능별 전담 조직을 꾸린 상태다. 현대차는 올해 안에 선보일 새 하이브리드차에 자체 설계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전동화와 미래 기술에 대해 어떠한 글로벌 회사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며 "앞으로 전동화 톱 티어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 모터 웨이는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아는 전동화 중심의 사업 체제 전환을 통해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기술 고도화와 지역별 수급 안정화를 추진해 원가 절감을 현실화할 방침이다. 2030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밀도는 50% 개선과 함께 40% 원가 절감을 이끌어 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아는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원가 절감도 이뤄내는 로드맵을 추진한다. 배터리는 전기차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 수준으로 알려져있다. 기아는 배터리 원가를 2018년을 기준으로 2026년에 75% 수준으로, 2030년에는 45% 수준까지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기술 내재화를 진행하고 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배터리 기술 고도화와 지역별 수급 안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급 확보를 위해 조인트벤처(JV·합작사) 비중을 확대하는 등 배터리 수급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출시되는 신차에 자율주행 3단계 기술인 HDP(Highway Driving Pilot)를 적용하기 위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HDP는 시속 60㎞ 이하로 달리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자율주행 기술 '드라이브 파일럿'보다 20㎞ 빠른 시속 80㎞로 개발됐다. 특허청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취득한 카메라·라이다 같은 자율주행차 기술 특허 건수는 모빌아이, 웨이모, 뉴로, 바이두 다음으로 많아 글로벌 5위다.
전국의 다양한 도로와 시나리오별 검증 등 충분한 시험평가를 반복 진행하며 기술을 고도화한 현대차그룹은 올해 북미·유럽 등 해외에서도 자율주행 시험을 계획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올해 말까지 북미와 유럽 권역별 HDP 특화 검증코스를 개발하고,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검증 등을 진행한다는 한다는 방침이다.
또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자회사 '포티투닷'을 인수한 것과 미국 자율주행업체 앱티브와 합작사 '모셔널'을 설립한 것도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KG 모빌리티는 전동화,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자율주행차 등의 기술 역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중형 SUV 토레스의 전동화 모델 '토레스 EVX'를 오는 9월 출시를 시작으로 내연기관 기반의 전기차 O100, KR10 등의 전기차 모델과 전기차 전용플랫폼을 적용한 F100도 개발하고 있다.
KG 모빌리티는 차량 내부 고속 통신과 OTA(무선통신) 차량용 통합 OS 적용 등을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클라우드 및 IT 기업들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을 거쳐 SDV 기반의 전기자동차를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자율 주행 부문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 KG 모빌리티는 지난 2014년 한국자동차연구원(당시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율주행 관련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2015년 자율주행차 시연 행사를 진행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국내 최초 지능형교통시스템 자율주행 기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더불어 OTA와 주요 모빌리티 기술 적용을 통해 고속도로에서 레벨3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은 GM의 글로벌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친환경차와 첨단 기술 적용을 준비하고 있다. 2021년 전기차 회사로의 전환을 선언한 GM은 2030년까지 완전 전동화와 자율주행 분야에 총 350억 달러(약 46조 810억원)를 투자해 30종의 전기차를 선보일 것을 발표한 바 있다. 한국지엠은 현재 판매중인 볼트 EV와 볼트 EUV에 이어 2025년까지 이쿼녹스 EV와 콜로라도 EV 등 GM 브랜드 산하 10개 차종의 전기차를 국내 출시할 계획이다.
또 GM의 글로벌 성장 전략은 ▲교통사고 제로 ▲탄소배출 제로 ▲교통체증 제로라는 '트리플 제로' 비전을 바탕으로 한다. GM은 하드웨어 플랫폼 얼티엄(Ultium)과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티파이(Ultifi) 확장, 자회사 크루즈(Cruise)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자율주행기술 상용화, 다양한 신규 사업 확대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GM은 주행 상황의 95%에서 핸즈프리(운전대에서 손을 떼는)주행을 가능케 하는 '울트라 크루즈'를 선보일 방침이다.
르노코리아는 르노그룹의 전략에 따라 부산공장을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귀도 학 르노그룹 부회장은 지난 6월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을 만나 전기차 생산설비 투자 계획을 밝혔다.
학 부회장은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은 그룹 내 중요한 생산 거점"이라며 "부산에 연 20만 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설비를 위한 대규모 투자로 미래차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르노코리아는 부산에 전기차 생산시설 유치를 두고 타 지역 공장들과 경쟁을 벌였다.
◆플라잉카 등 하늘길 경쟁 가속화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완성차 회사 중 UAM에 가장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2019년부터 UAM 전담부서를 만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020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에서 UAM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에서 UAM 연구·개발(R&D) 사업을 이어오다가 2021년 10월 슈퍼널이란 UAM 미국법인 이름을 공개했다. 슈퍼널의 목표는 2028년까지 전동화된 UAM 모델을 내놓고, 2030년대에는 인접한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항공운송수단(RAM)을 완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7월에는 롤스로이스와 UAM 기체 개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미국 GM은 2021년 전기 수직이착륙기 'e-VTOL'을 공개하며 UAM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4개의 날개를 장착하고 전기모터로 시속 90㎞로 날 수 있는 모델이다.
피아트크라이슬러(FCA)도 미국의 전기 수직이착륙기 개발 업체인 아처와 협업해 UAM 시장 도전을 발표했다. 이미 베이징, 두바이, 로스앤젤레스 같은 주요 도시에서 기체 운행 테스트를 하고 있다. 올해 단거리 UAM을 양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도요타는 2020년 미국 전기 수직이착륙기 스타트업 '조비 애비에이션'에 3억9400만달러를 투자하면서 UAM 시장에 합류했다. 내년부터 하늘을 나는 '플라잉 택시' 서비스를 실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완성차 업체들이 UAM 시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함이다. UAM은 복잡한 도심 속에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비행형 이동수단을 의미한다. 또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2040년까지 비롯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1조5000억달러(1976조 5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컨설팅 업체 삼정KPMG는 2040년까지 UAM 시장 규모가 1조4740억달러(1941조 995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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