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투명하게 비치는 0.7㎜ 초슬림 만두피에 만두소가 꽉 들어찬 비주얼.
풀무원의 '얇은피꽉찬속 만두'(얄피만두)는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를 사로잡으며 냉동만두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출시 열흘 만에 50만 봉지, 한 달 만에 120만 봉지를 판매하면서 흥행 조짐을 보였고, 이후 활발하게 입소문을 타면서 한 달 최대 200만 봉지 이상 판매, 약 7개월 만에 천만 봉지를 돌파하면서 새 역사를 썼다.
풀무원은 2019년 3월 얇은 피를 선호하는 소비자 취향을 고려해 얄피만두 2종을 출시했다. 만두피 두께는 0.7㎜로 시판 냉동만두 중 가장 얇고, 얇은 피 덕분에 만두소까지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도의 얇은 피 만두는 유명 손만두 전문점에서나 맛볼 수 있었다.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는 1㎝ 크기로 깍둑썰기한 '보성 녹차를 먹은 국내산 돼지고기'를 넣어 씹는 맛을 극대화했고 여기에 부추와 새송이버섯을 굵게 썰어 넣어 풍부한 영양과 감칠맛을 더했다.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는 한 달간 저온 숙성한 배추김치와 함께 아삭한 깍두기를 넣어 식감을 강화했고 두부와 돼지고기를 넣어 고소한 맛을 더했다. 매콤함과 고소함이 조화를 이룬다.
국내 냉동만두 시장은 2010년 들어 급속히 성장해 4000억원대 규모로 성장했지만 2016년에 들어서면서 정체된 모습을 보였다. 수년째 혁신적인 히트 상품이 나오지 않았고, 교자 만두를 중심으로 소모적인 '파이 싸움'이 진행 중이었다.
이런 가운데 풀무원의 얄피만두 성공은 냉동만두 시장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얄피만두 출시 이후 경쟁사들도 얇은피 콘셉트의 만두 신제품을 연달아 출시한 것.
풀무원 관계자는 "얇은피꽉찬속 만두와 비슷한 콘셉트의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는 모습을 보면서 확실히 국내 냉동만두 시장 트렌드가 변하고 있음을 체감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의하면 2018년 풀무원의 냉동만두 시장 시장점유율은 10%로 4위였으나 얄피만두가 출시된 2019년 시장점유율 20.8%로 규모를 2배 이상 키워 시장 2위로 올라섰다. 1년 사이 냉동만두를 판매하는 상위 5개사 중 풀무원만 유일하게 시장점유율을 대폭 늘렸다. 그사이 나머지 4개사의 시장점유율은 모두 감소했다. 풀무원이 얄피만두를 크게 히트시키면서 국내 냉동만두 시장규모도 처음으로 5000억원을 넘어섰다.
같은해 풀무원의 전체 냉동만두 매출은 137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는 얄피만두 출시 전인 2018년보다 115% 성장한 것으로 풀무원은 얄피만두로 냉동만두 매출을 2년 만에 2배 이상 끌어올린 셈이다.
얄피만두는 2021년 9월 더욱 맛있게 리뉴얼됐다. 얄피만두의 만두소 건더기를 더욱 큼직하게 만들어 풍부한 식감을 극대화했고 만두피는 더욱 쫄깃하게 변경해 조리 편의성을 높였다. 풀무원은 소비자의 조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찰감자전분을 포함한 만두피의 재료 배합비를 조정해 쉽게 찢어지지 않는 피를 완성했다. 이로써 피가 얇아 조리 중간, 조리 후 찢어짐을 보완할 수 있었다.
얄피만두는 출시 7개월 만에 1000만 봉지가 판매되며 메가 히트 상품에 이름을 올렸고, 1년 만에 2000만 봉지, 2년 5개월만에 5500만 봉지 판매고를 기록했다. 만두피의 찢어짐은 개선하고 큼직한 건더기로 꽉 찬 속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풀무원의 얄피만두는 2020년 12월 제품 혁신성을 인정받으며 닐슨이 발표한 '2020 동아시아 FMCG 최고 혁신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후속작으로 '얄피꽉찬 한식교자' 2종(고기한상, 남도식 김치)을 출시하기도 했다.
'얄피꽉찬 한식교자'는 프리미엄 한식을 콘셉트로 경쟁력을 강화한 냉동 교자만두 제품이다. 한국인이 선호하는 10가지 한식 재료를 꽉 채워 풍부한 맛과 식감을 구현했다. 건더기는 갈지 않고 10㎜ 이상으로 큼직하게 잘라 한입 가득 아삭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한 알 당 들어가는 만두소의 양도 10% 증량(자사 두부왕교자 대비)해 입안 가득 풍성함을 즐길 수 있으며, 얄피만두보다도 중량을 늘려 가성비까지 챙겼다.
풀무원은 얇으면서도 잘 터지지 않는 이상적인 만두피 두께 0.85㎜를 완성했다. 이 제품을 위해 설비까지 개발해 품질을 크게 업그레이드하는 데 성공했다.
심혈을 기울인 설비로 뽑아낸 '다가수' 만두피가 얄피꽉찬 한식교자의 큰 혁신 포인트다. '다가수(多-加水)' 만두피는 피 표면의 가수율(수분 함량)을 높인 만두피로, 만두를 쪘을 때는 만두가 식어도 촉촉함을 유지하고 구웠을 때는 1만 개의 미세기포를 형성해 더욱 바삭해지는 특장점이 있다.
'얄피꽉찬 한식교자' 2종은 출시 1개월만에 100만개 판매량을 기록, 시장에 무사히 안착하면서 풀무원 냉동만두 전체 매출도 순증 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풀무원은 '얄피꽉찬 한식교자'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소비자 접점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해 새로운 대표 K-만두로 성장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MZ 세대가 즐겨 찾는 외식업체와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만들고, 신제품 추가 출시로 라인업을 더욱 탄탄하게 하는 등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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