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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상승기류 탔다"…7월 항공여객 897만명 기록, 코로나 이전 83% 회복

지난 1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이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뉴시스

지난 7월 항공 여객 수가 여름 성수기 훈풍을 타고 올해 들어 월별 최대치를 기록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월과 비교하면 83.8%가량으로 회복했다.

 

15일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적항공사와 외항사를 이용한 국제선·국내선 여객 수는 897만7651명으로, 지난해 7월(501만4000명)보다 79% 증가했다.

 

국제선 여객 수는 638만3000명으로, 작년 7월 기록한 184만4000명에 비해 3.5배 수준으로 늘었다. 여행 수요가 해외로 옮겨가면서 국내선 여객 수는 지난해 7월(316만9000명)보다 18%가량 줄어든 259만4000명으로 집계됐다.

 

7월 기준 여객 수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071만명이었다가 이듬해 268만명으로 급락했고, 2021년 321만명으로 오르는 등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월별 여객 수는 1월 726만명, 2월 713만명, 3월 731만명, 4월 760만명, 5월 811만명, 6월 836만명 등으로 점차 증가했다. 2019년의 같은 달과 비교한 월별 회복률도 1월 68.7%에서 7월에는 83.8%까지 증가하며 상승 추세에 올라섰다.

 

2019년 같은 달과 비교한 월별 회복률 역시 1월 68.7%에서 6월 79.3%로 꾸준히 오르고 있다. 항공업계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포함된 8월에는 해당 수치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에는 출국 기준으로 지난 13일, 도착 기준으로 지난 6일 이용객이 가장 많이 몰렸을 것으로 공항공사는 파악하고 있다. 공사는 올해 여름철 성수기(7월 25일∼8월 15일) 인천공항 이용객 수가 2019년(하루 20만7447명)의 86%까지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6년 5개월 만의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전면 재개를 앞두고 한국과 중국으로 오가는 항공 노선 이용객은 조금씩 많아지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2017년 3월 우리나라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이유로 한국행 단체 비자 발급을 중단한 뒤 6년 5개월 만에 해당 조치를 해제함에 따라 한·중 노선 여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난 7월 한 달간 중국 노선 이용객은 81만8000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의 51.5% 수준을 회복했다. 3만명에 그쳤던 지난해 7월에 비해선 26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 또 올해 들어 기간별 중국 노선 회복률을 보면 1∼4월 12.9%에서 1∼7월 25.7%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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