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배터리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되어줄 미래 인재 확보에 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배터리 업계는 국내 대학과 협력하고 해외 채용에도 적극 나서는 중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의 확대는 배터리 수요 증가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SNE 리서치에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지속 성장을 거듭해 2030년에는 전기차 생산량이 4830만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치가 나왔다. 이는 배터리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방증이다.
가장 큰 전장으로 꼽힌 곳은 북미다. 이는 미국의 전기차 시장 성장이 가장 도드라지기 때문이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2030년 1000만대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 세계 시장의 약 20%에 해당하는 규모로 미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사용 국가가 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배터리 시장 성장 속도에 비해 관련 인력은 턱없이 모자란 상황이다. 한국전지산업협회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에 따르면 배터리 업계에 부족한 석·박사급 연구·설계 인력은 1000여명 수준으로 나타났다. 학사급 공정인력 1810명까지 포함하면 3000명 정도가 부족하다. 더군다나 배터리 산업 전체 인력 부족률은 13.3%를 기록해 차세대반도체, 신금속, 차세대세라믹, 첨단화학, 하이테크섬유 등 5대 신산업 평균 인력 부족률 2.5%보다 10% 이상 웃돌았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시장 수요를 대비하기 인재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국내 배터리 3사'라고 불리는 배터리 완성 업체부터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 배터리 소재를 다루는 회사들까지 인력 확보를 위해 대학 및 지자체와 손을 잡았다. 전문 인력을 확보해 ▲배터리 품질 향상 ▲차세대 배터리 개발 ▲공장 수율 안정화 등을 꾀하는 모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등에 배터리 관련 학과를 설립해 학생 지원과 취업 보장을 약속하며 인재 영입에 나섰다. 2020년 6월 고려대와 국내 배터리업계 최초로 계약학과(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를 신설했고 2020년 10월에는 연세대와 배터리 융합공학협동과정 학과를 설립했다. 지난해 6월에는 한양대에 계약학과를 설립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SK온은 카이스트(KAIST)·울산과학기술원(UNIST)·한양대·성균관대 등과 손을 잡고 배터리 인재를 양성한다.
삼성SDI는 포스텍과 2016년 11월 개소한 포스텍-삼성SDI 이차전지연구센터 주도 아래 신소재공학과·화학공학과·화학과·IT융합공학과·전자전기공학과·에너지소재대학원 등 6개 학과 교수진 25명 이상이 참여해 배터리 소재·셀·시스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삼성SDI는 2022~2031학년도까지 총 100명 이상의 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또한 삼성SDI는 지난해 11월 성균관대와 '배터리 인재양성 과정'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배터리 3사는 글로벌 인력 채용을 위해 미국 현지에서 인재 채용 콘퍼런스를 열기도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글로벌 우수 인재 채용행사인 배터리테크콘퍼런스(BTC)를 열었으며, 삼성SDI는 지난해 박사급 인력을 대상으로 '테크 앤 커리어(Tech & Career)' 포럼을 국내와 미국 뉴욕에서 개최한 바 있다.
배터리 협회 차원에서도 인재 확보를 위한 '배터리 아카데미'를 내년에 정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지난 9일 협회 양재동 본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태성 배터리협회 상근부회장은 "배터리 아카데미는 인력의 미스매칭 문제를 해소하고 업계에 우수한 인력을 공급하는 채널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터리 아카데미'가 대학과 배터리 기업이 개설한 계약학과와 다른 부분은 비전공자든 직장인이든 누구나 배터리 업계 진출을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배터리 업계로의 '전직'을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교육 훈련은 물론 중소·중견기업 위탁 교육도 진행된다.
박 부회장은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현장 실습 교육을 병행해 실제로 현장에 투입돼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예비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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